IMF, '공급망 교란' 美성장률 1%P↓…중국은 0.1%P 하향

입력 2021-10-13 01:37   수정 2021-10-13 02:11

IMF, '공급망 교란' 美성장률 1%P↓…중국은 0.1%P 하향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 보고서…미 하락폭 G7 국가중 최대
중국엔 공공투자 축소 지적…미중 무역분쟁 부정적 영향도 우려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국제통화기금(IMF)이 12일(현지시간) 주요 2개국(G2)로 불리는 미국과 중국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IMF는 IMF·세계은행(WB) 연차총회 기간인 이날 발표한 '세계경제 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7월 6.0%에서 5.9%로 0.1%포인트 낮췄다.
주목되는 부분 중 하나는 세계경제의 성장 엔진이라고도 불리는 미국과 중국의 전망치가 동반 하락했다는 점이다.
특히 미국의 하락폭이 두드러졌다. 미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6.0%로 7월 전망에 비해 무려 1.0%포인트 떨어졌다. 주요7개국(G7) 중 가장 큰 하락폭이다.
IMF는 2분기 대규모 재고 감소와 이후 공급망 교란, 소비의 둔화를 반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는 글로벌 투자회사 골드만삭스가 지난 10일 소비 회복 지연 전망 등에 따라 미국 전망치를 5.7%에서 5.6%로 소폭 낮춘 것과 흡사한 분석이다.
진화 국면에 접어들긴 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 여전한 데다 높은 물가 상승률, 반도체 등 공급난을 고려하면 앞으로도 불확실성이 여전하다고도 볼 수 있다.
더욱이 이번 전망은 미국이 4조 달러에 달하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경기부양 예산이 의회를 통과할 것이라는 가정하에 이뤄진 것이어서 예산 규모가 줄어들면 성장률 추가 하향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게 IMF의 설명이다.
IMF는 내년 미국 성장률의 경우 5.2%로 0.3%포인트 올렸다. 미국은 지난해 3.4% 역성장했다.

중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8.0%로 소폭인 0.1%포인트 내려갔다. 내년 역시 0.1%포인트 하락한 5.6% 성장이 예상됐다. 중국은 전염병 대유행 와중에도 지난해 2.3% 플러스 성장했다.
IMF는 공공투자가 예상보다 크게 줄어들었다는 점을 성장률을 소폭 하향한 이유로 들었다.
또 "예를 들어 중국의 자산 분야처럼 대규모의 무질서한 기업 채무 불이행이나 재조정은 광범위한 반향을 불러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를 두고 외신에선 유동성 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중국 헝다(恒大·에버그란데)그룹 사태와 연결 짓기도 했다.
AFP통신은 분석가들은 중국이 부동산 약세와 석탄 가격 급등 및 부족의 충격으로 고통스러운 상황에 직면했다고 말한다며 자산시장의 약세가 중국에 추가적인 타격을 줄 수 있음을 IMF가 경고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IMF는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때부터 이어진 미중 간 무역과 기술 분야의 긴장이 고조되면 경기회복 경로에 또 다른 장애물로 작용하며 투자와 생산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도 우려했다.
IMF는 미중 간 고율의 무역 관세를 염두에 둔 듯 무역 긴장의 해결과 2018~2019년 부과된 무역 제한 조처를 되돌리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jbryo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