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재봉쇄 경고 속에 입국규제 완화…의료진 백신 의무화 추진

입력 2021-10-24 20:05  

영국 재봉쇄 경고 속에 입국규제 완화…의료진 백신 의무화 추진
재무장관 "아직 '플랜B' 필요 없어"…의사당 마스크 미착용 논란 답변 회피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이 성탄절 무렵엔 코로나19 봉쇄를 하게 될 수 있다는 경고 속에서도 예정대로 입국 규제를 완화했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백신으로 대응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잉글랜드는 24일(현지시간) 해외 입국자 대상 코로나19 검사를 유전자증폭(PCR)에서 가격이 절반 이하인 신속 검사로 대체했다.
이는 영국이 인정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마치고 입국 제한 국가(적색국가)가 아닌 곳에서 온 경우에 해당한다.
웨일스는 이미 1주 전에 변경했고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도 같은 조치를 할 것임을 시사했다.
이는 여행업계 요구에 따른 것으로, 가을방학 가족 단위 여행객들의 비용을 낮추는 것이 주목적이다.
영국에선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하루 5만 명으로 늘어나자 방역 규제 재강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NHS 연합 대표와 영국의학협회(BMA) 회장 등 의료 전문가들은 '힘든 겨울'을 경고하며 백신 패스 도입, 실내 마스크 착용, 재택근무 권고 등의 정부의 '플랜B'를 빨리 도입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정부의 신규 호흡기 바이러스 위협 자문그룹(New and Emerging Respiratory Virus Threats Advisory Group·NERVTAG) 소속 피터 오픈쇼 교수는 BBC 인터뷰에서 성탄절 봉쇄 우려를 밝혔다.
오픈쇼 교수는 현재 감염자와 사망자 숫자는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이라며 재택근무와 마스크 착용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영국 정부는 백신 접종을 강조하면서 '플랜B' 필요성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우리가 이번 겨울을 헤쳐갈 방법은 백신"이라고 말했다. 영국은 50세 이상 등 대상 부스터샷(추가접종)과 12∼15세 청소년 백신 접종을 진행 중이다.
리시 수낙 재무장관도 BBC 인터뷰에서 아직 '플랜B' 도입 필요성이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을 포함한 보수당 의원들이 의사당에서 마스크를 안 쓰는 것을 두고 벌어진 논란과 관련한 질문에는 답변을 회피하면서 "정부 지침은 상황에 따라 결정하란 것이고 모든 직장의 여건이 다르다"고 말했다.
사지드 자비드 보건장관은 의료계 인력 백신접종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고 더 타임스가 보도했다.
이와 함께 성탄절 이후 부스터샷을 50세 미만 연령대로 확대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자비드 장관은 상황실을 만들고 코로나19 관련 일일 회의를 주관하고 있다.
더 타임스는 자비드 장관이 진료·치료 대기를 줄이기 위해 혈액검사 등을 하는 지역 진단센터와 고관절·무릎 수술 등 비응급 수술을 하는 수술 허브 등의 확대도 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mercie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