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 숙주화' 방지"…포털뉴스 투명성 제고 협의체 출범

입력 2022-05-24 14:00  

"'가짜뉴스 숙주화' 방지"…포털뉴스 투명성 제고 협의체 출범
방통위 "미디어 플랫폼 신뢰성·투명성 강화 위한 정책·법적 대안 논의"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포털이 가짜 뉴스의 숙주가 되는 일을 방지하고 포털 뉴스의 투명성·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협의체가 출범했다.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24일 '포털뉴스 신뢰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첫 논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협의체는 포털 중심의 뉴스서비스 생태계가 공정하게 조성될 수 있도록 미디어 플랫폼의 신뢰성과 투명성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기구다. 미디어·법학 등 관련분야 전문가 10여명과 관계 부처 공무원이 참여해 약 6개월간 운영될 예정이다. 참여자 명단은 공개되지 않았다.
현재와 유사한 포털의 뉴스 서비스는 2000년 전후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포털이 언론사와 제휴해 기사를 받고, 언론사 구독 혹은 추천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에게 기사가 노출되는 구조다. 포털 내에서 손쉽게 다수의 언론사 뉴스를 볼 수 있다는 편의성 덕택에 작년 기준 포털 뉴스 이용률이 무려 79.2%에 달하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방통위는 포털 중심의 언론 생태계가 긍정적 기능도 있으나, 뉴스 서비스 제공 방식이나 확증 편향 등 뉴스 소비의 문제 등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용자의 편리함과 권익을 보장하면서도 균형 잡힌 여론 형성을 위한 정책 방안 마련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방통위는 설명했다.
이에 따라 '미디어 플랫폼의 신뢰성·투명성 강화'가 새 정부 국정과제로 선정됐다는 설명이다. 여기에는 뉴스 추천 알고리즘에 따른 기사 배열의 책임성·신뢰성 및 포털의 뉴스 서비스 제공 방식·절차의 투명성 제고 등 내용이 포함됐다.
앞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과학기술교육분과 박성중 간사는 지난 2일 브리핑에서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해 "인터넷의 출입구 역할을 벗어나 언론사를 취사선택하고 뉴스 배열 등 사실상 편집권을 행사해 여론 형성을 주도한다"고 지적하면서 포털 뉴스 알고리즘을 검증하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방침을 천명했다.
방통위는 국정과제의 구체적인 이행을 위해 뉴스 서비스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네이버와 카카오 뉴스제휴평가위원회의 구성·운영에 관한 투명화 방안, 확증 편향을 유발하는 알고리즘 추천 등 개선 방안을 논의해 포털이 본연의 기능인 뉴스 매개자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포털 뉴스 신뢰성·투명성 제고를 위한 협의체'에서는 전문가의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법안 개정 등 바람직한 정책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관련 업계, 이용자 등 이해관계자의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협의체 참가자는 방안이 마련된 후 공개할 방침이다.
방통위 안형환 부위원장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협의체 출범식에서 "이번 협의체를 통해 이용자의 편의성 등 포털 뉴스의 긍정적 기능을 살리되 포털이 뉴스 매개자라는 본연의 역할을 다해 균형적인 여론을 형성하고, 건전한 언론 생태계를 조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정책 방향을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harriso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