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외교장관 순방 완료…미중 전략경쟁 격전지된 남태평양

입력 2022-06-03 17:22   수정 2022-06-03 17:40

中외교장관 순방 완료…미중 전략경쟁 격전지된 남태평양
왕이 8개국 순방에 미·호주 '화들짝'…고강도 견제
중국 '제3도련선' 구축 시도에 미·호주 견제 치열할듯



(베이징=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2∼3일 파푸아뉴기니 방문을 끝으로 마무리 수순에 접어든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남태평양 도서국 순방을 계기로 미·중 전략경쟁 전선이 남태평양으로까지 확산한 양상이다.
지난달 25일부터 3일까지 솔로몬제도, 키리바시, 사모아, 피지, 통가, 바누아투, 파푸아뉴기니 등 순으로 순방하면서 왕 부장은 각국과 보건, 농·어업, 인프라 등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뜻을 모았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일 순방(5월20∼24일) 직후 이뤄진 이번 순방에 대해 외교가에서는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맞선 중국의 '카운터펀치'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창설,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의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 등으로 미국이 중국 포위망을 강화하자 중국은 남태평양 섬나라들과의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포위망에 돌파구를 만들려는 포석으로 읽혔다.
특히 중국은 전통적으로 대만과 관계가 깊었던 남태평양 도서국에 최근 수년간 '차이나 머니'를 쏟으며 공을 들였고, 지난 4월 솔로몬제도와는 무장 경찰 파견 및 선박 기항 등을 가능케 하는 안보협력 협정을 체결한 터였다.

특히 중국이 책정한 해상 안보라인인 '도련선' 중 알래스카와 뉴질랜드를 잇는 제3도련선에 남태평양 섬나라들이 있다는 점에 주목하는 이들이 많았다.
무엇보다 이들 섬나라는 미국의 군사 거점인 하와이와 괌, 미국의 동맹인 호주와 상대적으로 가까운 곳에 있다. 따라서 왕 부장의 이번 순방에 대해 미국과 호주 등은 군사 거점 확보 시도일 수 있다는 점을 강도 높게 견제했다.
미국과 뉴질랜드는 지난달 31일 정상회담에서 중국-솔로몬제도 안보 협정에 공개적으로 우려를 표했고, 호주는 왕 부장 순방국에 포함된 피지와 사모아에 외교장관을 급파하며 관계 강화를 추진했다.
이런 견제의 영향 때문인지 왕 부장의 순방 계기에 중국이 야심 차게 추진한 태평양 섬나라 10개국과의 '포괄적 개발 비전(이하 비전)' 채택은 불발됐다.
안보와 경제 협력을 망라한 비전에 대해 미크로네시아를 비롯한 일부 국가가 '미·중 패권 경쟁에 말려들 수 있다'며 이견을 보인 탓이었다. 또 피지는 왕 부장의 남태평양 순방 기간에 IPEF 참여를 선언함으로써 중국의 구애에 찬물을 끼얹었다.
일각에서는 중국이 서방의 견제를 돌파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이고 구체적인 지원책을 각국에 제시하지 못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결국 이번 왕 부장 순방을 계기로 남태평양에서 미·중 전략경쟁이 본격화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국도 기대한 성과를 100% 거두진 못했지만 각국과의 양자 관계를 강화함으로써 전략적 거점 확보를 위한 '터닦기'는 했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은 안보협정을 체결한 솔로몬제도, 활주로 정비 프로젝트를 지원한 키리바시 등과의 관계를 앞으로도 지속 발전시키며 거점 확보를 노릴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여기에 맞서 미국과 호주, 뉴질랜드도 주변 섬나라들을 향한 외교와 물량 공세를 통해 중국의 접근을 차단하려는 노력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과 가까운 곳에서 대치할 수 있다는 경각심이 커진 호주가 작년에 오커스(AUKUS·미국·영국·호주 안보 동맹)를 출범시키며 미국으로부터 약속받은 핵추진 잠수함 건조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jh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