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北미사일에 안보우선…징용 문제에도 윤대통령과 통화"

입력 2022-10-07 09:23   수정 2022-10-07 17:59

"기시다, 北미사일에 안보우선…징용 문제에도 윤대통령과 통화"
일본 언론들 "한일관계 본격적 개선 예상 어려워…의제는 북한 대응"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언론은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6일 통화에 대해 양국 간 과거사 문제가 있지만, 북한이 미사일을 잇달아 발사하는 상황에서 안보를 우선시해 성사됐다고 7일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은 "북한이 잇달아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지난달 21일 미국 뉴욕 간담 이후 약 반달 만에 통화했다"며 "한일 최대 현안으로 징용공(일제 강제노역 피해자) 문제가 무겁게 누르고 있지만, 북한 문제에서는 협력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양국 정상 간 통화는 북한이 지난 4일 일본 열도를 넘겨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발사한 지 이틀 만에 이뤄졌다.
일본 총리관저 간부에 따르면 이번 한일 정상 간 통화는 일본 측의 요청에 따라 이뤄졌다.
총리 측근은 그러나 "한일의 협조는 어디까지나 안전보장에 관한 것일 뿐"이라며 "한국이 (징용공 문제 해결) 성과를 가져오지 않는 한 진전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달라진 게 없다"고 말했다.
요미우리신문도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과 통화에 나선 것은 북한 대응에서 안보협력이 불가결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면서 "한일 간 최대 현안인 징용공 문제에 대한 깊은 의논은 이뤄지지 않아 본격적인 관계 개선은 여전히 예상하기 어렵다"고 전망했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저녁 윤 대통령과의 통화 후 총리관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양자 현안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과 짧은 대화를 나눴다고 소개하며 "한일 관계를 미래지향적으로 만들어가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의사소통을 다양한 수준에서 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산케이신문은 "징용공 소송 문제와 관련해 일본이 수용 가능한 해결책을 한국이 제시하지 않는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정상회담에 신중했지만, 북한이 이례적인 빈도로 미사일 발사를 반복하고 4일 일본 상공을 통과시키면서 미사일 발사의 징후 파악과 추적에 관한 한미일의 정보 공유를 중시했다"고 통화 성사 배경을 분석했다.
또 "미국으로부터 한일관계 개선을 요구받은 측면도 있어 4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에 이어 윤 대통령과도 전화 회담할 필요가 있었다"며 "의제는 북한 대응으로 좁히는 형태로 했다"고 덧붙였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