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멜로니, 잘 지낼 수 없는 사람" 베를루스코니 메모 노출돼

입력 2022-10-15 02:57  

"멜로니, 잘 지낼 수 없는 사람" 베를루스코니 메모 노출돼
총선 승리한 우파 연합 3당, 내각 지분 둘러싸고 파열음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지난달 실시된 조기 총선에서 승리한 이탈리아 우파 연합의 주요 3당이 내각 구성에 상당한 진통을 겪는 가운데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불만에 찬 목소리가 뜻하지 않게 노출됐다.
이탈리아 일간 '라 레푸블리카'는 14일(현지시간)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의 자필 메모를 포착해 공개했다.
이 매체가 공개한 메모에는 "조르자 멜로니, 그녀의 행동 1. 고압적 2. 지배적 3. 오만 4. 공격적", "바뀌려는 의지가 없다. 그녀는 잘 지낼 수 없는 사람"이라고 적혀 있었다.
전날 상원이 자리한 로마 시내 '팔라초 마다마'에서 상원의장 투표가 끝난 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서류를 뒤적일 때 그 사이에 끼어 있던 자필 메모를 '라 레푸블리카'가 순간 포착해 찍은 것이다.
조르자 멜로니가 이끄는 이탈리아형제들(Fdl)은 이번 총선에서 26%를 득표해 함께 선거 연합을 형성한 동맹(Lega·9%)과 전진이탈리아(FI·8%)를 멀찌감치 따돌렸다.

차기 총리가 유력한 멜로니 대표가 이러한 득표율 차이를 배경으로 내각을 꾸리는 과정에서 두 정당 대표들을 따돌리자 전진이탈리아를 이끄는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가 이에 대해 불만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최근 멜로니 대표를 만나 전진이탈리아에 장관직 5∼6개를 배정할 것을 요구했지만 거부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진이탈리아는 이에 대한 항의의 표시로 의원 대부분이 상원의장 투표에 불참했다.
이번 총선에서 상원 200석 중 우파 연합이 115석을 휩쓴 가운데 주요 정당별로는 Fdl가 66석, 동맹이 29석, 전진이탈리아가 18석을 획득했다.
전진이탈리아 상원의원 18명 중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와 마리아 엘리사베타 카셀라티 2명만이 투표에 참여하고 나머지 16명은 불참했다.
전진이탈리아는 당연히 부결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뜻밖에 민주당(PD) 등 좌파 진영 쪽에서 지지표가 나오며 Fdl 소속의 이그나치오 라 루사가 116표를 얻어 무난히 상원의장에 당선됐다.
상원의장 투표를 부결시키며 존재감을 드러내려고 했던 전진이탈리아는 되려 망신만 당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베를루스코니 전 총리는 이후 라 루사가 당선 감사 인사를 하려고 찾아오자 대화 끝에 책상을 여러 차례 내리치며 흥분한 모습을 보였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