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쟁·경제난 속 기후위기 해법 모색…COP27, 이집트서 개막(종합)

입력 2022-11-06 22:00  

전쟁·경제난 속 기후위기 해법 모색…COP27, 이집트서 개막(종합)
기후위기 '손실·피해' 사상 첫 공식 의제로…개도국 보상요구 거셀 듯
약 200개국 대표단 등 4만여명 참석 예정…한국선 나경원 특사 파견


(카이로=연합뉴스) 김상훈 특파원 = 인류가 맞이한 최대의 위기인 기후변화에 맞서기 위한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회의가 올해도 어김없이 열렸다.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회의(COP27)가 6일(현지시간) 이집트 시나이반도에 위치한 샤름 엘 셰이크에서 개막했다.
오는 18일까지 이어질 올해 총회에는 약 200개국의 대표단과 환경·기후 관련 시민단체, 기업인, 언론인 등 4만여 명이 참여한다고 주최국인 이집트 정부가 예상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리시 수낵 영국 총리를 비롯해 80여 개국 정상과 국가 수반급 인사도 참석해 인류가 직면한 기후 위기 해법을 찾는데 머리를 맞댄다.
한국에서는 나경원 기후환경 대사가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7∼8일 열리는 COP27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역대 회의가 그랬듯 올해도 총회에서도 큰 줄기의 논의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 등 문제로 모아질 전망이다.
특히 올해 총회에서는 인위적인 기후 변화로 초래된 기상변화나 해수면 상승 등의 피해를 본 개발도상국에 선진국이 보상하는 문제인 '손실과 피해'(loss and damage)를 정식 의제로 논의하기로 합의됐다.
선진국들은 2010년 멕시코 칸쿤 총회(COP16) 당시 개도국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적응에 2020년까지 매년 1천억 달러(약 141조 원)를 공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나 선진국의 실제 공여 이행률은 80% 선에도 미치지 못한 것으로 추산됐다.
개도국들은 선진국의 약속 불이행을 질타하는 한편, 애초 약속한 액수도 충분하지 않다며 올해 총회에서 손실과 피해 문제를 정식 의제로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작년 글래스고 총회에서도 이런 주장이 제기됐지만,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선진국은 반대했다. 선진국은 기후변화 대처 이슈에 묶어서 논의하자는 입장이다.
개발도상국들은 또 기후 위기와 전쟁 등이 촉발한 식량 및 에너지 가격 상승 등을 반영해 기후기금의 구조 자체를 다시 짜야 한다는 주장도 펼 방침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식량 및 에너지난, 장기적인 인플레이션 및 경기 침체 경고 등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을 꺼야 하는 상황에서 각국이 과연 이런 목소리를 얼마나 주의 깊게 듣고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또 위기 상황 속에 온실가스 감축 목표 이행과 강화 약속도 공염불이 되어가는 분위기다.
COP27 주최국인 이집트는 그동안 내놓은 온실가스 저감, 기후기금 공여 약속의 이행을 이번 총회의 목표로 강조했다. 그러나 상황은 그리 녹록지 않다.
작년 11월 영국 글래스고 총회(COP26)에서 주요국은 석탄 발전의 단계적 감축을 약속했다. 그러나 세계 석탄 발전량은 지난 1년간 오히려 1% 늘었다는 에너지 싱크탱크 엠버의 추산은 온실가스 감축 약속과 이행의 현주소를 극명하게 보여준다.
유럽에서는 원자력·수력 발전량이 줄어들면서 러시아산 천연가스 공급 중단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중국에서는 지난 7∼8월 기록적인 가뭄으로 수력 발전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석탄 소비를 각각 늘렸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지구촌은 올해 파키스탄 국토 3분의 1을 물에 잠기게 한 대홍수를 목격했고, 유럽에서는 이전보다 더 난폭해진 폭염과 가뭄이 기승을 부렸다.
최근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2015년 파리 협정에서 채택한 지구 온난화 억제 목표 1.5도를 지키기 위한 목표에 근접하지 못했다면서 "1.5도가 중환자실에 들어갔다"면서 "인류가 최악의 기후 위기 영향을 돌이킬 수 없게 되는 전환점에 도달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한편, 이집트 당국은 COP27 행사가 열리는 샤름 엘 셰이크에서 보안을 이유로 시위 등 환경운동가 등의 활동을 과도하게 억제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meola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