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9명 사망' 아이티 콜레라 확산…유엔 "1천900억 필요"(종합)

입력 2022-11-16 06:54  

'169명 사망' 아이티 콜레라 확산…유엔 "1천900억 필요"(종합)
주민 이동 막던 갱단 축출 이후 "역설적으로 감염 위험↑"
영유아 특히 취약…WHO "인구 1천100만명 중 50만명 감염 위기"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카리브해 섬나라 아이티의 콜레라 확산세가 진정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세계보건기구(WHO) 미주 본부인 범미보건기구(PAHO)가 아이티 보건부 자료를 인용해 집계한 자료를 보면 아이티에서는 전날 기준 806명의 콜레라 확진 환자와 8천625명의 의심 사례가 보고됐다.
의심 환자의 경우 2천명을 밑돌던 3주 전과 비교해 4배 넘게 늘어난 수치다.
환자 절반 이상은 19세 이하다.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연령대는 영유아인 1∼4대로 나타났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169명이라고 범미보건기구는 덧붙였다.
진티 필스 아이티 보건부 대변인은 현지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정부가 백신과 치료 약을 구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다"면서도 콜레라 예방 차원에서만 놓고 보면 최근 확산 위험이 더 커진 상태라고 우려했다고 AP통신은 전했다.



확진·의심 환자는 대부분 수도 포르토프랭스에서 나오고 있는데, 거리에서 활보하던 갱단 영향력이 약화하면서 역설적으로 주민들의 자유로운 이동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주 아이티 군·경은 약 두 달간 갱단 'G9'이 장악했던 포르토프랭스 내 바로(Varreux) 유류 터미널 통제권을 총격전 끝에 확보했다.
그전에는 주유소 문을 닫을 정도로 심화했던 연료난 시기에 많은 사람이 집에 남아 있어서, 콜레라 확산도 억제됐을 것이라는 게 필스 대변인의 설명이다.
필스 대변인은 "이제 사람들이 더 많이 돌아다닐 것"이라며 상황이 악화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중남미 매체 라프렌사라티나는 보도했다.




급증하는 경제 위기와 물가 상승 속에 빈곤층이 깨끗한 식수나 음식을 구하기 어려운 현실도 상존하고 있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WHO는 1천100만명의 아이티 인구 중 약 50만명이 위기에 처해 있다고 추산했다.
유엔은 이날 성명을 내 "아이티 내 콜레라 감염 취약계층이 140만명에 이른다"며 이들에 대한 적절한 구호를 위해서는 1억4천560만 달러(약 1천916억원)의 예산을 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울리카 리처드슨 아이티 주재 유엔 인도주의 조정관은 UN 홈페이지 게시글에서 "콜레라는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 질병으로, 의료당국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면서도 "최근 몇 주간 아이티 내 콜레라 감염 사례 급증은 걱정스러운 상황"이라고 알렸다.
그러면서 유엔은 더 깨끗한 물과 기본적인 위생 시설을 마련하기 위한 아이티 정부를 돕기 위해 각국에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콜레라는 급성 설사와 탈수를 일으키는 전염병이다. 오염된 물이나 음식 등을 통해 전파되며,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다.
아이티에서는 2010년 네팔에서 파견된 평화유지군에 의해 처음 발병 사례가 나온 이후 지금까지 80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했고, 약 1만 명이 숨졌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