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 대선서 현 대통령 재집권…반정부 시위 이후 "개혁" 선언(종합)

입력 2022-11-21 06:59  

카자흐 대선서 현 대통령 재집권…반정부 시위 이후 "개혁" 선언(종합)
토카예프, 1월 반정부 시위 유혈 진압…조기 대선으로 임기 연장 노림수
출구조사서 82% 득표율…"새로운 정치 시대" 천명


(블라디보스토크=연합뉴스) 최수호 특파원 = 카자흐스탄 조기 대선에서 카심-조마르트 토카예프(69) 현 대통령이 예상대로 압도적으로 승리할 것이라는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됐다고 20일(현지시간) 스푸트니크·로이터 통신 등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열린 사회' 연구소가 이날 치러진 대선 투표 종료 후 실시한 출구조사에서 토카예프 대통령은 82.45%의 득표율로 승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야당인 국가사회민주당 소속 누를란 아우에스바예프 후보의 득표율은 2.17%에 그치는 등 나머지 후보 5명 모두 한 자릿수 초반대의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타스통신은 집권당인 아마나트당의 공공정책 연구소가 실시한 출구조사에서도 토카예프 대통령이 85.52%의 득표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해당 조사에서도 나머지 5명의 후보는 1.44∼2.67%의 한 자릿수 득표율을 기록했다. 투표 인원 가운데 3.40%는 모든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번 대선은 앞서 지난 9월 대통령 임기를 5년 연임제에서 7년 단임제로 바꾸는 개헌안이 통과되면서 치러진 것이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당시 개헌안에 서명하면서 자신의 남은 임기를 단축하고 재임을 시도하는 정치적 승부수를 던졌다.
그는 올해 1월 사망자 200여 명이 발생한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유혈 진압하고 정치·경제 개혁 단행을 천명했다.
30년을 통치한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의 후계자인 토카예프 대통령은 2019년 6월 70%가 넘는 압도적인 득표율로 당선됐다.
토카예프 대통령은 이번 대선은 법에 따라 공정하게 치러졌으며 모든 후보에게 평등한 기회가 주어졌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후보는 지역을 방문해 유권자들을 만나고 자신들의 선거운동을 벌였다. 누구에게도 제약은 없었다"며 "모든 유권자에게도 선택의 자유가 주어졌다. 이번 선거 운동은 공정하고 공개적이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선거는 새로운 정치 시대를 열었다"며 "모든 정부 기관은 개혁될 것이고 카자흐스탄 경제는 근본적인 변화를 겪을 것이다"고 강조했다.
카자흐스탄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 전체 유권자 약 1천200만 명 가운데 69.43%가 투표를 했다고 밝혔다.
또 21일 예비 개표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날 치러진 선거에는 토카예프 현 대통령을 비롯해 야당인 국가사회민주당 소속 후보 등 6명이 나섰다.
하지만 경쟁이 될만한 대항마가 없는 까닭에 토카예프 대통령이 큰 득표율로 당선될 것이라는 전망이 일찌감치 나왔다.
지난달 초 집권 아마나트당의 대선 후보로 추대된 토카예프 대통령은 이번 선거를 앞두고 공정한 국가, 공정한 경제, 공정한 사회 등 3가지 원칙에 기반한 정치적 현대화 지속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su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