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적자 확대에도 韓수출 세계 7위→6위…무역의날 기념식

입력 2022-12-05 10:11   수정 2022-12-05 17:16

무역적자 확대에도 韓수출 세계 7위→6위…무역의날 기념식
수출 순위 한 계단 상승…역대 최단기에 교역액 1조달러 돌파
유공자·기관 597명 포상…1천780개 기업 '수출의 탑'


(서울=연합뉴스) 권희원 기자 = 무역적자 확대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나라가 올해 전세계 수출 6위에 올라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무역인과 수출기업의 공로를 기리는 '무역의 날' 기념식이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렸다.
행사에는 윤석열 대통령을 비롯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구자열 한국무역협회장 등 1천여명이 참석했다.
산업부에 따르면 한국은 올해 6천800억달러(879조원)대의 사상 최대 연간 수출액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세계 수출액 순위도 지난해(7위)보다 한 계단 높은 6위로 상승했다.
또한 상반기 높은 수출 증가세에 힘입어 역대 최단 기간인 약 9개월만에 무역액 1조달러를 돌파했다. 교역 규모 세계 순위도 작년(8위)보다 두 계단 높은 6위에 올랐다.
이는 반도체, 자동차, 석유제품 3개 품목과 아세안, 미국, 유럽연합(EU), 인도 4개 시장에서 올해 역대 최고 수출액을 달성한 덕분이다.
대미 수출은 역대 최초로 수출 1천억달러를 돌파했고 아세안은 2년 연속 수출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정부는 내년에도 글로벌 경기 둔화와 에너지 가격 급등 등 리스크(위험성) 요인이 상존하는 만큼 수출지원사업 예산을 상반기에 조기 집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수출 5대 강국 도약을 목표로 수출기업의 투자와 규제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중장기 대책을 수출전략회의를 통해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기념식에 앞서 윤 대통령은 수출 성과 달성에 기여한 정부포상 수상자와 수출의 탑 수상 기업 관계자를 초청해 수출 애로와 관련한 의견을 나눴다.

기념식에서는 무역 유공자 597명(단체 2곳 포함)에 대한 포상과 함께 1천780개 수출 기업에 '수출의 탑'이 수여됐다.
이 중 수출역량 강화, 신 수출 동력 발굴, 수출 저변 확대, 코로나 및 물류난 대응 등에 기여한 정부 포상 수상자 11명과 수출의 탑 수상기업 10개사에 대해서는 윤 대통령이 직접 상을 전달했다.
최고 영예인 금탑산업훈장은 대성하이텍[129920] 최우각 회장, 디케이락[105740] 노은식 대표이사, 삼성전자[005930] 박학규 실장, 희성피엠택 정경오 대표이사 등 4명에게 돌아갔다.
삼성전자는 역대 최고액 수출의 탑인 '1천200억불 탑'을 수상하며 1천100억불 탑을 받은 작년에 이어 기록을 경신했다.
한화솔루션[009830]은 상반기 태양광·첨단소재 수출 1조원 달성에 힘입어 20억불탑을 수상했다.
hee1@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