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밀문서 유출 파문에도 바이든 지지율 변동없이 '안정세'

입력 2023-01-30 04:32  

기밀문서 유출 파문에도 바이든 지지율 변동없이 '안정세'
CBS, 지지율 44%로 월초와 동일…NBC도 45%로 작년 11월과 변동없어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부통령 재직 당시 기밀문서 유출 파문에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지지율이 안정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BS와 유고브가 29일(현지시간) 발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지난 25~27일 미국의 성인 2천5명을 대상으로 바이든 대통령 업무수행 지지율을 물은 결과(표본오차 ±3.0% 포인트) 응답자의 44%가 긍정 평가했다.
파문 확산 이전인 지난 9일 당시에도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44%였다.
바이든 대통령이 기밀문서 조사에 협조하고 있느냐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61%가 그렇다고 답했고, 바이든 행정부의 기밀문서 수사 대응에 있어서도 과반이 넘는 54%가 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직 관료들이 기밀문서를 집에 보관하고 있을 것이라는 질문엔 40%가 '자주 발생하는 일'이라고 응답했고, '가끔 발생'에도 45%가 손을 들었다.
거의 일어나지 않거나 절대 없다는 답변은 14%에 불과했다.
기밀문건 수사의 공정성 여부를 놓고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뚜렷한 견해차를 보였다.
민주당 지지자의 65%는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문서 유출에 대한 수사가 양쪽 모두에 공정하다고 답한 반면, 공화당 지지층은 24%만이 양측에 공정하다고 응했다.
공화당 지지층의 69%는 수사가 바이든 대통령 쪽에 한층 공정하다고 지목했고, 민주당의 23%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더 공정하다고 보고 있었다.
NBC가 지난 20~24일 성인 1천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표본오차 ±3.1% 포인트)에서도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45%를 기록, 지난해 11월(44%)보다 1%포인트 상승했다.
이 조사에서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은 지난해 9월 45%까지 오른 뒤 꾸준히 이 언저리를 유지해 왔다.
기밀문서 유출 자체를 놓고는 바이든 대통령과 트럼프 전 대통령 모두에게 비슷한 우려의 시선이 제기되고 있었다.
바이든 대통령 자택에서 기밀문서가 잇달아 발견된 것에 대해 응답자의 67%가 우려한다고 밝혔고,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우에도 67%가 우려한다고 답했다.
지난해 트럼프 전 대통령 마러라고 자택 압수수색 과정에서 수백 건의 기밀문서가 발견된 데 이어, 바이든 대통령 사저와 개인 사무실에서도 과거 부통령 재임 시절 기밀 문건이 잇달아 발견돼 특검이 수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최근에는 트럼프 행정부에 재직한 마이크 펜스 전 부통령 자택에서도 기밀 표기 문서가 발견돼 기밀문서 보안 전반에 대한 보완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국립문서보관소는 이와 관련해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 시절까지 모두 6개 정부 전직 대통령과 부통령에게 서한을 보내 기밀 문건 반출 여부를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kyungh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