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정찰풍선 수년간 운영"…美, 전세계 대상으로 여론전 공세(종합)

입력 2023-02-08 23:25  

"中, 정찰풍선 수년간 운영"…美, 전세계 대상으로 여론전 공세(종합)
워싱턴·베이징서 외교관 초청 설명회…전세계에 파견단 보내기도
"中 인민해방군, 하이난 거점으로 정찰풍선 작전 운용해 정보수집"

(서울 워싱턴 베이징=연합뉴스) 윤종석 기자 강병철 조준형 특파원 = 미국정부는 최근 워싱턴과 중국 베이징에서 40개국 외교관들을 초청, 최근 논란이 된 중국의 정찰 풍선에 대해 브리핑을 하며 국제 여론전 공세를 높였다.
미국 정부는 중국군이 2018년부터 정찰 풍선을 이용해 다른 나라의 군사정보 등을 수집해온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 외교가에 따르면 웬디 셔먼 미 국무부 부장관은 지난 6일(현지시간) 워싱턴에 주재하는 40여 개국 대사관의 150여 명 외교관을 초청해 중국의 정찰 풍선에 대해 파악한 내용을 공개했다.
이 설명회에는 주미 한국대사관 관계자도 참석했다.
앞서 이달 초 워싱턴을 방문한 박진 외교장관도 지난 3일 토니 블링컨 국무부 장관과의 양국 외교장관회담에서 중국 정찰풍선 사태와 관련해 상세한 브리핑을 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베이징에서도 미국 대사관이 지난 6~7일 현지 외교관들을 불러 정찰풍선에 관해 파악한 내용을 알려줬다.
국무부는 이 외에도 전 세계에 파견단을 보내 정찰풍선 관련 정보를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정부의 한 고위 공직자는 "우리는 정찰 풍선과 같은 형태의 행위에 당하기 쉬운 국가들에 되도록 많은 정보를 공유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고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지난주초 중국의 정찰 풍선이 미국의 본토 영공에서 목격되자 미국 정부는 풍선이 영해 쪽으로 나가기를 기다렸다가 지난 4일 오후 F-22 스텔스기를 동원해 격추했다.
마침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중국과의 관계 개선 및 미중정상회담 후속 조치를 논의하기 위해 베이징 방문을 준비 중이었으나, 정찰풍선 사태가 발생하자 블링컨 장관은 지난 3일 방문을 취소했다.
미국 정부는 이 풍선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타국의 군사시설 등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운용하는 정찰 풍선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는 풍선은 기상 관측을 위한 민간용으로 정상 경로를 이탈해 미국 상공으로 들어갔을 뿐, 정찰용이 아니라고 맞서고 있다.
베이징에서 미국 정부의 브리핑을 들은 한 외교관은 "미국은 풍선이 중국이 주장하는 것처럼 기상 관측용이 아니라 정찰 활동을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주 베이징 미국 대사관은 브리핑에서 "격추한 풍선에는 태양광 패널과 키, 프로펠러 등이 부착돼 있었다"면서 "풍선은 보통 기상관측용 풍선과 달리 자력으로 운항했다"라고 설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베이징에 있는 한 아시아 국가의 외교관은 "미국의 브리핑과 우리가 풍선에 대해 파악한 정보, 중국이 지금껏 풍선이 민간용이라면서 소유 회사 정보를 제공하지 못하는 점 등을 종합적으로 보면 그 풍선이 민간용 기상관측 풍선은 아닌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격추한 중국 풍선은 중국 인민해방군이 운영해 온 광범위한 정보 감시 프로그램의 일환인 것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중국 정부가 최근 수년간 정찰 풍선을 중국 하이난(海南) 지역 해안가에서 띄워 일본과 인도, 베트남, 대만, 필리핀 등 여러 주변 국가의 군사 자원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했다는 것이다.
정찰 풍선의 규격 등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중국이 2018년 이후 풍선을 이용한 수십건의 정찰 활동을 벌인 것으로 미국의 분석가들은 보고 있다.
미국 정부는 인민해방군이 조종한 정찰 풍선이 5개 대륙에서 모두 관찰된 것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정부의 외국 대상 브리핑에 대해 중국 외교부 마오닝 대변인은 8일 정례 브리핑에서 "미국 측이 객관적 사실에 입각해 다른 나라들에 상황을 설명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마오 대변인은 또 미군이 풍선을 격추한데 대해 외교적으로 항의한 사실을 재차 거론한 뒤 "중국 위협을 확대·과장하는 것은 중·미간 상호 신뢰와 관계 개선에 도움되지 않으며, 미국을 더 안전하게 만들지도 못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부연했다.
bana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