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IRA 수조원대 보조금 수혜 그린수소 규정 놓고 업계 논란

입력 2023-02-13 17:38  

美 IRA 수조원대 보조금 수혜 그린수소 규정 놓고 업계 논란
"재생에너지로만 수소 생산" vs "산업 발전 전까지는 화석연료 전력도 일부 이용"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상 수십억 달러 규모의 세액공제 대상인 '그린 수소'의 정의를 두고 업계에서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IRA는 청정에너지 관련 세액공제 범위를 풍력·태양에너지 사업으로 확대하고 공제 규모를 키우는 한편, 그린 수소(이산화탄소 발생 없이 생산된 수소)와 배터리 사업도 지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세액공제 기준은 검토 중인 상황이다.
이에 무엇이 그린 수소이냐에 따라 수십억 달러 규모의 보조금이 좌우되는 상황이 되면서 업계에서 치열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그린 수소는 전해조(전기분해를 하는 장치)를 통해 물을 수소와 산소로 분리해 만들어진다.
전해조는 재생에너지를 통해 생산된 전기로 작동하는데, 그러면 이 수소가 청정·친환경 수소로 간주된다.
그러나 현재는 전해조가 적은 양의 수소를 만드는데 엄청난 양의 에너지를 소모한다.
이에 따라 플러그파워 등 수소에너지 기업들은 일부는 화석연료를 통해 생산된 전력망에서 끌어온 전력을 사용해 수소를 만들고 다른 곳에서 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사들이는 방법을 제안했다.
반면 덴마크의 풍력터빈 제조기업 베스타스, 미국 재생에너지 기업 인터섹트 파워와 환경운동가들은 최근 미 국세청(IRS)에 제출한 의견서를 통해 해당 기업들이 시간 단위로 수소 생산시설의 전력 소비량을 재생에너지 발전량과 시간 단위로 매칭시켜 친환경 전력 사용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전력망에 연결된 일부 수소 생산시설은 실제로는 친환경적이지 않고 탄소 집약적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더 엄격하게 적용하면 바람이 불지 않는 시간이나 태양이 비추지 않는 시간에는 수소 생산시설이 작동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이는 잠재적으로 수소 발전의 실현 가능성을 떨어뜨린다.
이에 비해 미국 최대 신재생에너지 개발업체인 넥스트에라 에너지와 석유업체 BP, 셸 등은 시간 단위 매칭이 아닌 월별, 연간 등 훨씬 느슨한 기간을 요구한다. 이들은 기술이 더 발전하고 비용이 감소할 때까지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 같은 양보가 필요하다고 주장한다.
천연가스로 만든 수소는 생산 비용이 ㎏당 1.50달러(약 1천900원)에 불과하지만, 재생에너지로 생산된 수소는 ㎏당 5달러(약 6천400원) 이상이다.
넥스트에라는 REC를 사용하지 않고도 발전용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을 찾고 있지만, 다른 용도로 수소를 필요로하는 고객들을 위한 시장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REC가 단기적으로 필요하다고 밝혔다.
셸던 킴버 인터섹트 파워 최고경영자(CEO)와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소 발전에 더 제한을 가하는 방식이 현실적인 타협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애널리스트들은 수소 생산시설이 같은 지역의 신재생에너지 시설에서 생산된 REC를 이용하도록 정부가 의무화할 경우 시간 단위가 아닌 더 긴 기간 매칭시키는 방식도 여전히 효과적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dyle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