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총재에 우에다 내정…'금융완화 출구 모색' 관측(종합)

입력 2023-02-14 12:28  

일본은행 총재에 우에다 내정…'금융완화 출구 모색' 관측(종합)
일본 정부, 국회에 인사안 제출…부총재 후보자 2명도 지명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일본 정부는 14일 중앙은행인 일본은행 신임 총재로 우에다 가즈오 전 일본은행 심의위원을 지명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4월 8일 퇴임하는 구로다 하루히코 총재의 후임자로 경제학자인 우에다 전 심의위원을 기용하겠다는 인사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아울러 3월 19일 임기가 만료되는 아마미야 마사요시, 와카타베 마사즈미 부총재의 후임자로는 히미노 료조 전 금융청 장관, 우치다 신이치 일본은행 이사를 각각 지명했다.
일본은행 총재와 부총재는 중의원(하원)과 참의원(상원)의 동의를 거쳐 내각이 임명한다. 임기는 모두 5년이다.
중의원과 참의원은 이달 24일 이후 일본은행 총재와 부총재 후보자의 금융정책 견해를 듣는 청문회를 열 계획이다.
일본은행 총재는 오랫동안 일본은행이나 재무성(옛 대장성) 출신 인물들이 맡아왔다는 점에서 우에다 전 심의위원 내정은 '깜짝 인사'로 평가된다.
그가 일본은행 총재에 취임하면 학자 출신으로는 태평양전쟁 이후 첫 사례가 된다.
교도통신은 "일본은행과 재무성 이외 인사로는 1969년까지 총재로 일한 우사미 마코토 씨 이후 처음"이라고 전했다.
로런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부 장관은 우에다 전 심의위원을 '일본의 벤 버냉키'에 비유했다. 지난해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버냉키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을 지냈다. 두 사람은 매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우에다 전 심의위원은 모교인 도쿄대 경제학부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거시경제와 금융정책을 연구한 학자다. 그는 1998년부터 2005년까지 일본은행 심의위원으로 활동해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을 받는다.
우에다 내정자의 당면 과제로는 급격한 엔화 가치 하락과 이례적인 물가 상승, 장기금리 왜곡을 불러온 대규모 금융완화의 출구를 찾는 것이 꼽힌다.
그는 지난 10일 총재 기용설이 보도된 뒤 취재진에 "현재의 일본은행 정책은 적절하며, 금융완화를 계속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러 판단을 논리적으로 하고, 설명은 쉽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우선은 전임자인 구로다 총재의 금융정책을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시장 상황을 보면서 변화를 모색할 것으로 분석된다.
아베 신조 전 총리의 경제 정책인 '아베노믹스'를 뒷받침한 구로다 총재는 일본은행 수장으로는 역대 최장기간인 10년간 재임하면서 대규모 금융완화와 초저금리 정책을 고수했다.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는 아베노믹스의 계승을 요구하고 있으나, 일본 정부와 일본은행 내부에서는 대규모 금융완화를 지속할 수 없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일본은행 전직 간부는 아사히신문에 "(우에다는) 아베노믹스에 집착하는 사고방식을 유지하지 않고 경제 정세에 따라 정통적 판단을 할 수 있는 인물"이라며 "중장기적으로 금융정책 정상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 부총재 내정자인 히미노 전 장관은 국제금융 분야에 정통하고, 우치다 이사는 일본은행에서 금융정책을 기획하고 입안한 인물이라는 점에서 학자 출신인 우에다 전 심의위원을 적절히 보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아사히는 짚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우에다 전 심의위원이 총재에 오르면 완만하게 금융완화의 출구를 모색할 것이라는 견해가 확산하고 있다"고 전했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