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 물려 사망"…파라과이 '치쿤구냐' 발병 속출

입력 2023-02-23 01:42  

"모기 물려 사망"…파라과이 '치쿤구냐' 발병 속출
올해에만 22명 숨져…누적 감염자 2만명 육박 '긴장'




(멕시코시티=연합뉴스) 이재림 특파원 = 남미 파라과이에서 모기를 매개로 한 치쿤구냐 발병 사례가 급증해, 보건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22일(현지시간) 파라과이 일간지 ABC콜로르와 중남미 매체 인포바에 등에 따르면 파라과이에서는 올해 들어 치쿤구냐 누적 감염자 수가 2만명에 육박하고 있다.
특히 2월 3주 동안에만 1만1천864명의 치쿤구냐 발병 사례가 나온 것으로 당국은 집계했다.
올해 사망자는 22명으로, 지난해 1명을 포함해 최근 3∼4개월 새 23명이 숨진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는 다소 생소한 치쿤구냐는 고열과 함께 관절통·두통을 유발하는 모기 매개 바이러스성 질병이다. 아프리카와 미주 등 110여 개국에서 환자가 나왔고, 태국과 인도에서도 관찰된 바 있다.
1950년대 탄자니아에서 처음 보고됐는데, 탄자니아 남부 토속 언어로 '뒤틀리다'라는 의미의 단어에서 이 질병 이름이 유래했다. 통증이 너무 심해 몸을 제대로 가누기 힘든 환자들의 모습을 묘사하고 있다.
임상에서는 뎅기열과 지카 바이러스 감염 환자와 유사한 증상을 보여 오진하기 쉬운 질병으로 알려졌다.
현재 공식 승인된 백신이나 특정 치료법은 없다.
기예르모 세쿠에라 파라과이 질병관리청장은 "모든 사망자가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었다"며 "치쿤구냐가 (기존) 질병 병세를 악화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지난해와 올해 사망자 23명 중에는 1세 미만 어린이도 3명 껴 있다고 세쿠에라 청장은 덧붙였다.
.
빠른 확산세에 치쿤구냐 진단 시약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도 아순시온의 산파블로 병원에서는 의심 환자들이 복도에서 수 시간씩 대기하며 불만을 터트리고 있다고 현지 매체는 보도했다.
파라과이 정부는 치쿤구냐 주의보를 발령하고 주민들에게 불필요한 바깥 활동을 삼갈 것을 권고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홈페이지에 "고인 물에 알을 낳는 모기 특성을 고려해 웅덩이 등에 대한 면밀한 감시" 등 치쿤구냐 예방을 위한 국가별 전략 수립을 권고했다.
walde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