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美 암모니아 연료전지 기업에 5천만달러 추가 투자(종합)

입력 2023-03-23 17:02  

SK이노, 美 암모니아 연료전지 기업에 5천만달러 추가 투자(종합)
스타트업 아모지에 시리즈B 투자 주도…테마섹·아람코 등 동참
고려아연도 3천만달러 투자…"수소 가치사슬 빠르게 완성 기대"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홍국기 기자 = SK이노베이션[096770]이 미국의 암모니아 기반 수소 연료전지 전문기업 아모지에 5천만달러(약 654억원)를 추가 투자했다.
SK이노베이션은 아모지가 최근 모집한 1억3천900만달러 규모의 '시리즈B' 투자에 참여했다고 23일 밝혔다.
스타트업 투자는 보통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시리즈A, 사업 개발을 본격화하는 시리즈B, 사업을 확장하는 시리즈C로 진행된다.
이번 투자는 SK이노베이션의 주도로 싱가포르 국부펀드 테마섹, 사우디아라비아 아람코의 투자사인 아람코벤처스, 영국 수소산업 전문 투자기업 AP벤처스, 일본 상선미쓰이(商船三井·MOL)의 투자사 MOL플러스, 한국의 고려아연[010130] 등이 참여했다.
2020년 11월 설립된 아모지는 수소와 질소의 화합물인 암모니아를 연료전지 연료로 주입해 탄소배출 없이 동력을 발생시키는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암모니아는 수소보다 저장과 운반이 쉬워 수소 경제 실현을 위한 현실적 대안으로도 꼽힌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아모지에 3천만달러를 처음 투자했으며, 이번 투자를 주도하면서 아모지와 더 밀접한 협업 관계를 구축하게 됐다.
양측은 특히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에서의 사업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탄소감축을 위한 핵심 기술 기반을 확보하고, 아모지는 SK이노베이션의 글로벌 네트워크와 사업 경험을 활용해 시장 개척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앞서 아모지는 올해 1월 자사 암모니아 시스템을 장착한 300㎾(킬로와트)급 대형 트럭 주행시험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시리즈B 투자로 시스템 적용 범위를 선박까지 넓히기 위해 실증 시험을 추진하고 있다고 SK이노베이션은 전했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탄소배출 없는 청정에너지 공급을 위한 암모니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데 SK이노베이션과 아모지는 인식을 함께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관련 연구개발(R&D)과 시장 확대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친환경 기술 경쟁력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고려아연도 이번에 아모지에 3천만달러(약 390억원)를 투자했다고 이날 밝혔다.
고려아연은 투자에 대해 회사가 추진하는 수소 가치사슬(밸류체인) 중 '대륙 간 운송' 부문에 꼭 필요한 기술을 갖추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최윤범 고려아연 회장은 "호주에서 생산된 그린 암모니아를 국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핵심 기술을 이번 투자를 통해 확보하게 됐다"며 "수소 밸류체인을 조금 더 빠르게 완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kihun@yna.co.kr, redfla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