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봄 공세 준비하나…"바흐무트 근처에 8만 병력 집결"

입력 2023-03-24 11:54   수정 2023-03-24 13:44

우크라 봄 공세 준비하나…"바흐무트 근처에 8만 병력 집결"
러 용병그룹 '와그너' 수장 주장…최대 격전지 양측 공방전 와중



(서울=연합뉴스) 유철종 기자 = 우크라이나군이 8만명 이상의 대규모 병력을 동부 격전지인 도네츠크주의 바흐무트 주변에 배치했다고 러시아 민간용병그룹 '와그너'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23일(현지시간)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서방의 무기 지원을 받아 전력을 비축해온 우크라이나군이 조만간 대대적 봄철 공세에 나설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는 가운데 나왔다.
타스 통신에 따르면 프리고진은 이날 텔레그램 채널에 올린 동영상을 통해 "현재 적(우크라이나)은 8만여명의 병력을 바흐무트 인근에 집결시켰다. 부대들이 시베르스크, 슬로뱐스크, 크라마토르스크, 드루시키우카, 차시우야르 등에 배치됐다"고 전했다.
그는 "우크라이나군은 집결시킨 병력을 이용해 바흐무트 공격뿐 아니라 (우크라이나와 접경한 러시아 서부) 벨고로드주 방향으로 첫 공세를 시도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또 우크라이나 동부 루한스크주 북서부의 스바토베에서 서부 크레민나로 이어지는 '스바토베-크레민나' 전선도 우크라이나군의 공격 방향이 될 수 있다면서, 이 공격을 통해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 서부 국경 도시 방향으로 진출하려 시도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바흐무트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의 주요 도시인 크라마토르스크와 슬로뱐스크로 진격할 수 있는 전술적 요충지로, 러시아군은 지난해 여름부터 계속해서 이곳에 공세를 집중하고 있다.
러시아군의 바후무트 공격은 프리고진이 이끄는 와그너 그룹 용병들이 주도하고 있다.
러시아군은 도시를 남·북·동 세 방향에서 포위하는 데 성공했으나 우크라이나군의 완강한 저항으로 포위망을 완성하지는 못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는 심각한 전력 손실에도 바흐무트 사수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앞서 22일 바흐무트 인근 부대를 방문해 전선을 지키는 군인들을 격려하고 유공자를 포상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20일에도 바흐무트를 방문해 군인들을 격려한 바 있다.

cjyou@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