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잉원 "中, 고의로 긴장 고조시키지만 대만 차분히 대응"

입력 2023-03-31 16:04   수정 2023-03-31 16:05

차이잉원 "中, 고의로 긴장 고조시키지만 대만 차분히 대응"
대만 국방부 "中군용기 9대 대만해협 중간선 침범…비이성적 행동"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30일(현지시간) "중국은 고의로 긴장을 고조시킨다. 그러나 대만은 언제나 조심스럽고 차분하게 대응한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대만 총통부는 이날 차이 총통이 현지 싱크탱크 행사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공개했다.
차이 총통은 또한 "세계는 대만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에서 책임 있는 당사자임을 알 수 있다"고 말했다고 총통부는 전했다.
앞서 차이 총통은 9박 10일 일정으로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를 경유해 중미 수교국 과테말라와 벨리즈를 방문하기 위해 지난 29일 출국했다.
차이 총통은 뉴욕에 약 48시간 체류하는 동안 현지의 대만 출신자들이 주최하는 연회와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 주최 행사에 참석했다.
그는 이어 내달 1일 과테말라, 3일 벨리즈를 각각 방문한 뒤 대만으로 돌아가는 길에 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를 경유 형식으로 방문한다.
이런 가운데 대만 국방부는 이날 중국 군용기 9대가 대만해협 중간선을 넘어와 전투 대비 정찰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대만 국방부는 성명에서 "중국 공산당 군의 병력 배치는 의도적으로 대만해협의 긴장을 조성했다"며 "이는 평화와 안정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안보와 경제 발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를 "비이성적인 행동"이라고 규탄하며 중국 군용기를 면밀히 관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만해협 중간선은 1954년 12월 미국과 대만 간 상호방위조약 체결 후 1955년 미국 공군 장성인 벤저민 데이비스가 중국과 대만의 군사적 충돌을 막기 위해 선언한 비공식 경계선이다.
중국군은 지난해 8월 낸시 펠로시 당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을 기점으로 기존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 침범에서 한발 더 나아가 대만해협 중간선을 침범하는 방식으로 대만에 대한 무력 시위 강도를 높이고 있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