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편파 자막 민원 제기된 '불타는 트롯맨' 행정지도

입력 2023-04-11 11:20  

방심위, 편파 자막 민원 제기된 '불타는 트롯맨' 행정지도
스타PD 서혜진 "심사와 시청 흐름 따라 처리…오해 줄이도록 노력"
이광복 소위원장 "내년 총선 앞두고 여론조사 보도 기준 준수하도록 주시"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소위원회는 11일 특정 참가자에 대해 편파적인 연출을 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MBN 트로트 경연 예능 프로그램 '불타는 트롯맨'에 대해 '권고'를 의결했다.
방심위 결정은 '문제없음', 행정지도 단계인 '의견제시'와 '권고', 법정 제재인 '주의', '경고', '프로그램 정정·수정·중지나 관계자 징계', '과징금'으로 구분된다. 법정 제재부터는 방송사 재허가·재승인 시 감점 사유가 된다.
'불타는 트롯맨'은 출연자 황영웅 씨가 2차 일대일 라이벌전 방송에서 '빈지게'를, 준결승 1라운드 듀엣전에서 '비나리'를 부르는 과정에서 가사를 틀렸으나 흰색 자막을 띄웠던 반면, 무룡 등 타 참가자가 틀렸을 때는 빨간 자막을 띄워 편파 연출 의혹이 제기됐다.
'불타는 트롯맨'을 제작한 크레아스튜디오의 서혜진 PD가 이날 의견진술에 직접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서 PD는 "심사위원이 지적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가수가 부른 대로 하얀 자막으로 처리하고, 지적한 부분에서는 빨간색 또는 노란색을 사용했다"면서 "심사위원이 지적하고 점수에 반영했으면 시청 흐름을 돕기 위해 그렇게 했다"고 소명했다.
이에 옥시찬 위원은 "제작진이 황영웅 씨를 봐준다는 소문이 돌았고 시청자들이 불만을 제기했는데 뭔가 비정상적인 운용이 있었던 것 아니냐"고 물었고, 서 PD는 "황 씨는 분명히 소속사가 있고 참가자일 뿐 저희와 전혀 관계가 없다"고 답했다.
서 PD는 또 "시청 흐름을 생각해 처리한 부분이 크게 문제 제기를 받을 거라고 계산을 못 해 죄송하다. 앞으로 어떤 작업에서든 최선을 다해 오해를 줄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방송소위 위원 5명 중 옥 위원이 '주의', 이 소위원장 등 3명이 '권고', 김우석 위원이 '문제없음' 의견을 냈다.
황성욱 위원은 "경연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조적인 불공정성이 있어 보이지는 않는데 시청자들과 제대로 소통이 안 됐기 때문에 매우 불편했던 것으로 보이니 향후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고 언급했다.
이광복 소위원장도 "제작진이 오해를 살 만한 부분이 여러 군데 존재했다. 차라리 가사가 노래 전체 흐름을 망가뜨릴 정도로 잘못된 게 아니라면 티 나게 빨간 자막으로 덧칠하고 그러지 않아도 될 것 같다"고 했다.
한편, 이날 여론조사 결과를 소개하면서 의뢰기관과 조사기관 등 관련 정보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은 시사 보도 프로그램들에 대한 심의도 다수 이뤄졌다.
KBS 1AM '최경영의 최강시사'와 CBS 표준FM '박재홍의 한판 승부'는 '권고', KBS 1AM '최영일의 시사본부'와 MBC 표준FM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은 '의견제시'로 의결했다.
이 소위원장은 "내년 총선 앞두고 여론조사를 활용한 많은 보도가 이뤄질 텐데 좀 더 관련 기준을 준수하도록 주시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한동훈 법무부장관에 대해 조롱하고 희화화했다는 지적 등 여러 민원이 제기된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지난해 8월 24·26일)에 대해서는 '의견제시'를 의결했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