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사 의결권 행사 '실수'로 주총 결과 뒤바뀌어(종합)

입력 2023-05-10 16:07  

운용사 의결권 행사 '실수'로 주총 결과 뒤바뀌어(종합)
이스트스프링, KISCO홀딩스 주총서 국민연금 일임 없이 의결권 행사
무효표 인정되면 소액주주 추천 후보가 감사위원 다득표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한 자산운용사가 지난 3월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KISCO홀딩스[001940] 주주총회에서 국민연금으로부터 위임받지 않은 의결권을 행사해 감사위원 당락이 뒤바뀐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KISCO홀딩스는 지난 3월 24일 주주총회를 열고 김월기 씨를 비롯한 3명을 감사위원으로 선임했다.
당시 김 씨가 받은 표는 322만6천758표로, 소액주주 연대가 추천했던 또 다른 감사위원 후보 심혜섭 변호사보다 2만3천696표를 더 받아 감사위원에 선출됐다.
그러나 김 씨가 받은 표 가운데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이 던진 2만4천507표가 무효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심 변호사 및 KISCO홀딩스 주주연대에 따르면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은 국민연금으로부터 일임받은 자금으로 운용하는 자사 펀드 '액티브퀀트펀드'에 편입된 KISCO홀딩스 주식(2만4천507주)으로 표를 행사했다.
하지만 이 주식은 국민연금으로부터 의결권을 위임받지 않은 물량이었다.
심 변호사는 "법률상 국민연금 보유주식의 의결권은 국민연금이 행사해야 함에도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이 국민연금에 알리지 않고 의결권을 행사했다"고 주장했다.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 역시 의결권 행사 과정에 오류가 있다는 점을 인정했다.
애초 이 운용사는 국민연금 등 기관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일임받아 펀드에 키스코홀딩스 주식을 총 2만5천340주 보유하고 있었다.
이 중 833주는 기타 기관으로부터 의결권 대리 행사 권한을 위임받았지만, 2만4천507주는 국민연금으로부터 의결권을 위임받지 않은 물량이었다.
운용사는 입장을 내고 "의사를 작성·제출하는 과정에서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펀드 보유분 833주뿐 아니라, 일임 계좌에 속한 2만4천507까지 포함돼 총 2만5천340주가 착오로 자료에 기재돼 제출됐다"고 해명했다.
다만 고의성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운용사는 "(찬반 결정은) 의결권 자문기관의 권고 등에 따라 의사를 표시한 것"이라며 "명백히 업무처리 상의 의도치 않은 실수로, 조만간 이 사안에 대해 주주총회 결의 취소의 소 등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만일 이스트스프링자산운용이 행사한 표가 무효표로 인정될 경우 심 변호사는 김 씨보다 800여표를 더 득표한 셈이 된다.
심 변호사는 "회사 측에선 김 씨가 감사위원직에서 사임하고 임시주총이나 다음 정기주총을 통해 다시 뽑으면 된다는 입장이지만, 정정 공시나 등기절차 등을 통해 이 사태를 바로잡아야 한다"며 "주총 결의 취소의 소나 이사 지위 확인의 소 등 모든 법적 권리를 행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