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前 외교장관 "미국 예측 어려워…쿼드는 실패" 작심 비판

입력 2023-05-18 12:43  

호주 前 외교장관 "미국 예측 어려워…쿼드는 실패" 작심 비판
호주 외교부 "미국의 역할에 감사" 반박

(시드니=연합뉴스) 정동철 통신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호주 방문과 시드니에서 열릴 예정이던 쿼드(Quad·미국·일본·호주·인도 4개국 안보 협의체) 정상회의가 전격 취소된 가운데 봅 카 전 호주 외교장관이 호주의 대미 일변도 외교정책에 대해 작심 비판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호주 집권 노동당의 원로 정치인 카 전 장관은 18일 호주 일간 디오스트레일리안과의 인터뷰에서 "호주가 (미국에 대해) 지나치게 순응하고 자기주장을 못 하는 고객 국가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호주가 미국과의 관계에서 자국의 이익을 충분하게 관철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카 전 장관은 바이든 대통령의 호주 방문과 쿼드 회의가 전격 취소된 것을 두고 미국의 행태가 점점 예측이 힘들어지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전날 트위터에 "허약하고 인지력이 감퇴한 대통령을 대신해 불안정한 해리스 부통령이 행사에 참석하는 바이든 집권 2기를 대비하라"는 경고의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카 전 장관은 쿼드에 대해서도 날 선 비판을 가했다.
그는 "호주는 미국의 권고에 따라 쿼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과도한 투자를 했다"면서 "그러나 쿼드는 아시아에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약속조차 지키지 못했다"고 강조했다.
2012년 당시 줄리아 길라드 총리의 호주 노동당 정부에서 외교장관을 지낸 카 전 장관은 시드니기술공대(UTS)의 호주중국관계연구소(ACRI)를 이끄는 등 대표적인 미·중 균형 외교론자이다.
카 전 장관의 비판에 대해 호주 외교부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은 호주의 멋진 친구이며 미국이 세계와 지역에서 수행하는 역할과 양국 간의 우정에 감사한다"며 즉각 반박했다.
안보 싱크탱크인 전략분석오스트레일리아(SAA)의 피터 제닝스 소장도 "쿼드 4국 사이에 백신 개발과 핵심 광물질까지 모든 부문에서 광범한 협력이 이루어지고 있다"면서 카 전 장관의 주장을 비판했다.
그는 "호주의 외교정책에 문제가 있다는 사람들은 결국 중국에 유화적이기를 원한다"면서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민주국가보다 중국과 협력하는 게 낫다는 주장은 경악스러울 뿐"이라고 덧붙였다.
dcj@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