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억원 혈세로 소송 합의' 텍사스 법무장관, 하원서 탄핵 가결

입력 2023-05-28 09:29  

'44억원 혈세로 소송 합의' 텍사스 법무장관, 하원서 탄핵 가결
부당행위 거듭되자 같은 공화당 다수 의회도 등돌려…상원 표결 남아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뇌물 수수와 직권 남용 등 각종 불미스러운 의혹으로 비판받아온 미국 텍사스주 법무장관이 자신의 부패 혐의를 고발한 직원들과 소송에 합의하면서 막대한 혈세를 쓰려다 탄핵당할 위기에 놓였다.
공화당이 다수인 텍사스 주의회 하원은 27일(현지시간) 켄 팩스턴 텍사스주 법무장관의 탄핵 안건을 가결했다고 AP·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팩스턴 법무장관 역시 공화당 소속이지만, 같은 당 소속 의원들 상당수가 등을 돌리면서 하원 투표 결과 찬성 121표, 반대 23표의 압도적인 표 차이로 통과됐다.
이에 따라 팩스턴 법무장관은 주의회 상원의 결정이 내려질 때까지 직무가 정지된다. 최종적으로 탄핵되려면 상원 투표에서 3분의 2의 찬성표가 나와야 한다.
앞서 하원 위원회는 지난 23일 그에 대한 조사에 착수해 25일 20개의 탄핵 사유 조항을 발표하는 등 빠른 속도로 탄핵 절차를 밟았다.

팩스턴 법무장관은 2014년 증권법 위반, 2015년 증권 사기 혐의로 각각 기소되는 등 오래전부터 각종 스캔들에 시달렸는데, 결정적으로 탄핵이 추진된 계기는 그의 사무실에서 일하던 보좌관들이 2020년 팩스턴의 부패 및 직권남용 혐의를 폭로한 일과 관련돼 있다.
당시 연방수사국(FBI)이 팩스턴에게 정치자금을 대던 텍사스 부동산 개발업자 네이트 폴과 팩스턴의 유착 의혹을 수사 중이었는데, 보좌관들은 팩스턴이 FBI 수사를 방해하고 폴을 돕는 일에 자신들을 동원했다고 고발했다.
이후 이들은 해고되는 등 보복을 당했고, 텍사스주의 내부고발자 보호법에 따라 팩스턴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
불리한 처지에 몰린 팩스턴은 올해 2월 소송을 마무리하는 대신 보상금으로 330만 달러(약 43억8천만원)를 지급하는 데 합의했다.
그러면서 보상금 지급을 위해 주 정부 기금을 쓰게 해달라고 주의회에 승인을 요청했다.
이번 탄핵을 추진한 하원 위원회의 한 의원은 "팩스턴이 자신의 부당 행위에 대한 합의금으로 납세자의 기금을 요청하지만 않았어도 탄핵에는 직면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데이비드 스필러 하원의원은 이날 표결에 앞서 "팩스턴 법무장관은 법과 규칙, 정책, 절차를 지속적이고 노골적으로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팩스턴 법무장관은 그동안 그레그 애벗 텍사스 주지사와 함께 조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정권을 공격하는 데 앞장서 공화당 강경파의 지지를 받아왔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소셜미디어에 "켄 팩스턴을 풀어줘라"라는 글을 올려 그에 대한 지지를 표시했다.
min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