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그룹 계열사들 '재무 악화' 잇따라…부실 전이 우려(종합)

입력 2023-06-29 10:11  

대기업그룹 계열사들 '재무 악화' 잇따라…부실 전이 우려(종합)
SK이노베이션·CJ CGV, 각각 1조원대 수혈…다른 계열도 자금난 우려
롯데케미칼 등 계열사 신용등급 강등…"하반기 건설·캐피탈도 주시"
"재무구조 악화와 자금난 확산 가능성…구조조정 대비해야"


(서울=연합뉴스) 윤선희 송은경 홍유담 기자 = 최근 재무 부담 확대로 대규모 증자에 나서거나 신용등급이 강등되는 대기업그룹 계열사들이 잇따르고 있다.
29일 금융계에 따르면 계열사 재무 부담이 최대주주나 모기업으로까지 번질 수 있다는 경고의 목소리가 속속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글로벌 경기 침체와 고금리 여파로 자금난을 겪거나 재무구조가 악화하는 부실기업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SK이노베이션·CJ CGV, 1조원대 자금 수혈…"채무 상환"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3일 이사회에서 투자자금 조달과 차입금 상환을 위해 1조1천777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경희 키움증권 연구원은 "SK이노베이션은 이익 창출을 통한 영업현금흐름이 아닌 유상증자로 타인 자본을 상환한다는 점, 연구개발(R&D) 강화를 위한 캠퍼스 건립 등에 증자를 활용하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라며 "특히 투자 예정인 신규사업은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데, 단시일 내 수익성 창출을 기대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키움증권과 현대차증권은 SK이노베이션이 이번 증자로 주주가치 훼손이 불가피하다며 목표주가를 20만원 미만 수준으로 끌어내렸다.
CJ CGV도 자금 조달을 위해 5천700억원 주주배정과 4천500억원 규모의 제3자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하기로 했다.
CJ CGV는 2018년부터 5년 연속 순손실을 내면서 부채비율(부채총계를 자본총계로 나눈 값)이 올해 1분기 기준 912%까지 뛰었다. 부채비율은 이번 자본 확충 이후 240%로 낮아질 전망이지만 주가는 연초 이후 40% 넘게 급락했다.
지인해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CJ CGV 주가는 장기적인 측면에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확산에 따른 극장 수요 위축과 올해 1분기 말 기준 순차입금이 2조4천억원에 이르는 열악한 재무구조에 영향을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실제 증자 자금 5천700억원 중 3천800억원이 채무상환에 투입된다. 이번 자본확충으로 순차입이 줄어들면 이자 비용이 작년 809억원에서 개선 직후 505억원으로 축소될 전망이다.

◇ 대기업들 신용등급 강등 속출…"재무구조 악화"
한국기업평가와 한국신용평가, 나이스신용평가 등 국내 3대 신용평가사들은 최근 롯데그룹 계열사들의 무보증사채(SB) 신용등급을 일제히 내렸다.
이들 신평사는 지난 20일 롯데케미칼[011170]의 수익성 악화와 차입금 부담을 고려해 신용등급을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로 하향 조정했다.
핵심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의 신용등급이 떨어지면서 롯데지주[004990] 역시 AA(부정적)에서 AA-(안정적)으로 동반 강등됐고 롯데쇼핑, 롯데건설 등 다른 계열사들도 연달아 등급이 강등됐다.
한신평은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 업황 부진이 장기화하면서 수익성이 저하됐다"며 "내년까지 주요 제품의 공급 과잉 기조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것까지 고려하면 중단기적으로 과거 대비 낮은 이익창출력을 보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올해와 내년 국내외 설비 투자 규모가 6조원을 웃돌 것으로 예상돼 당분간 자금 순유출 기조가 이어져 차입 부담이 증가할 것"이라고도 짚었다.
LG디스플레이[034220]와 효성화학 등의 기업들도 신용등급 하향 대상이 됐다.
이달 초 한신평과 나신평은 효성화학 신용등급을 기존 A(부정적)에서 A-(안정적)으로 내렸다.
3개 신평사는 지난달 LG디스플레이 신용등급을 기존 A+(부정적)에서 A(안정적)로 일제히 하향 조정했다.
또 부동산 업황 부진이 지속하면서 건설사들의 신용등급 하향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이달 중순 이들 신평사는 태영건설[009410] 신용등급을 모두 기존 A(부정적)에서 A-(안정적)로 낮췄다. 비슷한 시기 한신평과 한기평은 한신공영 신용등급을 기존 BBB+(부정적)에서 BBB(안정적)로 강등했다.
한기평은 태영건설에 대해 "주택 공사 물량과 우수한 분양성과 등을 감안하면 올해 태영건설의 매출은 (작년보다) 증가할 것"이라면서도 "금리 인상 등 경기 불확실성에 따른 주택시장 침체를 감안하면 중장기적으로 외형 성장 폭이 둔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원가 부담, 금융비용 증가에 따른 사업성 악화, 주택수요 위축에 따른 분양률 저하 가능성을 고려하면 자체적인 현금 흐름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되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신공영[004960] 역시 수익성 악화와 재무개선 가능성이 제한적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 "다른 그룹이나 계열사 동반 부실 우려"…"건설사와 제2금융권도 주의보"
전문가들은 이처럼 대기업 계열사들의 재무 부담이 커지면서 지주회사인 모기업이나 다른 계열사의 자금 상황도 연쇄적으로 나빠질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다.
이동선 나이스신용평가 수석연구원은 "롯데지주는 2020년 이후 계열사 지분 인수와 자회사 유상증자 참여 과정에서 자체 재무 부담이 커졌다"며 "핵심 자회사인 롯데케미칼의 신용도 하락은 롯데지주의 계열통합 신용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SK는 SK이노베이션 지분 34.90%를 보유한 최대주주로 지분율 유지를 이해 이번 증자에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SK이노베이션 역시 두 차례 걸쳐 자회사 SK온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2조원을 지원했다. 금융시장 내부에선 SK그룹 일부 계열사들의 신용등급도 강등될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는 염려가 나온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전날 보고서에서 SK이노베이션의 이번 유상증자가 대규모 설비투자에 따른 재무 지표 및 신용도 부담에 대한 관리 노력을 보여준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앞서 S&P는 지난 3월 20일 SK이노베이션의 공격적 투자계획에 따른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 대비 차입금 비율 상승을 반영해 신용등급(BBB-)을 부정적 관찰대상으로 지정한 바 있다.
지주회사인 CJ의 경우 CJ CGV 지분 48.5%를 보유한 최대주주 지위에 있다. 다만, 이번 주주 배정 유상증자에 600억원가량만 참여하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회사인 CJ올리브네트웍스 지분을 현물 출자할 계획이다. 이에 CJ CGV 주주들이 증자에 참여하면서 투자 손실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상당 기간 지속한 초저금리 상황에서 기업 인수·합병(M&A)을 통한 무리한 확장과 대규모 투자에 나선 대기업들이 자금조달이 어려워지면서 자금난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글로벌 경기 침체와 고금리 상황, 중국 경기 부진 등의 여건이 상당 기간 지속하면 신용등급 강등이나 재무 구조 악화 기업들이 늘어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김상만 하나증권 채권파트장은 "올해는 전반적으로 신용 등급이 하향 조정되는 사례가 더 많을 것"이라며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관련 건설사와 할부금융사, 중국 수급 영향을 받는 화학 등 기업들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DGB금융지주도 이날 자회사인 대구은행과 DGB캐피탈의 유상증자에 각각 2천억원과 500억원 규모로 참여했다. 이번 유상증자로 DGB캐피탈의 자본적정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나신평은 "금리 인상에 따른 조달 비용 상승, 부동산 금융 등 고위험 자산의 회수 지연과 대손 부담 등으로 DGB캐피탈의 수익성이 변동될 가능성이 존재한다"며 "부동산 경기 침체가 지속하는 상황에서 브릿지론과 부동산 PF 등 부동산 금융을 중심으로 연체율과 요주의 이하 여신비율이 높아지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선임 연구위원은 "저금리 시기에 투자를 확대한 대기업그룹 계열사들도 고금리와 경기 침체, 자금난에 빠져 구조조정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indigo@yna.co.kr, norae@yna.co.kr, ydh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