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라인·관영매체 '日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박차

입력 2023-07-03 11:27  

중국 외교라인·관영매체 '日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박차
"방류 강행은 인류에 대한 범죄, 용인 않을 것"…주일대사도 우려 표명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추진 중인 가운데 중국 외교라인과 관영 매체가 나서서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중국 관영 영자지 글로벌타임스는 3일 사설에서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방류 강행은 불법이고, 일련의 국제법상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인류 전체에 대한 범죄"라며 "중국과 국제 사회의 정의로운 세력들은 함께 그런 행동에 맞서고 있고 절대 타협하거나 용인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매체는 "강대국으로서 중국의 입장은 분명하며 바뀌지 않았다"면서 "중국은 일본 측에 방류 계획 추진 중단, 과학적이고 안전하며 투명한 방식의 오염수 처리, 엄격한 국제 감독 수용을 촉구한다"고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일본의 셈법은 (일단 오염수를 방류함으로써) 국제 사회가 '이미 끝난 일'로 받아들이게 만든다는 것으로, 일본은 얼마 동안 압박을 견디고 나면 국제사회의 관심이 다른 지역으로 옮겨가 오염수 방류 반대 여론도 약해지리라 희망한다"며 "우리는 그런 술책이 성공하게 놔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최근 후쿠시마 원전 인근에서 잡은 생선에서 일본 식품 안전 법령 기준치의 180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는 일본 언론 보도 등을 거론한 뒤 "이른바 '처리수'가 기준에 부합한다면 왜 자국 농업 부문에 쓰지 않는가"라고 묻기도 했다.
글로벌타임스는 "우리는 특히 몇몇 국가와 일본이 오염수 폐기 문제를 놓고 정치적인 거래를 한 것을 경계해야 한다"며 "미국은 지정학적 이유에서 일본에 처음으로 '그린 라이트'를 줬고, 이후 동맹국들을 설득했다"고 썼다.
이 매체는 일본이 오염수 방류 안전성을 평가할 국제원자력기구(IAEA)를 네트워킹의 표적으로 삼고 있다며 최종 보고서 발표를 앞둔 IAEA를 향해 "객관성과 전문성, 공정성의 원칙을 지킴으로써 일본의 오염수 폐기 계획을 지지하지 않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중국 외교당국도 오염수 방류를 예정대로 밀어붙이려는 일본 정부에 우려를 나타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우장하오 일본주재 중국대사는 지난달 30일 니시무라 아키히로 일본 환경상(환경부 장관)을 만나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와 관련해 중국의 엄정한 입장과 중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