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전경련과 시너지 기대…도와드릴 일은 돕겠다"

입력 2023-07-13 08:00  

최태원 "전경련과 시너지 기대…도와드릴 일은 돕겠다"
제주포럼 기자간담회서 전경련과 '동반자 관계' 언급

(제주=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겸 SK그룹 회장이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쇄신과 관련, "잘 되기를 기대하고 도와드릴 수 있는 일은 돕겠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12일 대한상의 주최 제주포럼에 앞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전경련이) 잘 되는 데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이면 지원할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SK그룹 회장으로서 전경련 복귀 가능성을 묻는 말에는 직접적인 대답은 하지 않았지만, 사실상 복귀 가능성을 열어 둔 것으로 해석된다.
최 회장은 "전경련이 새롭게 잘 이끌어져서 잘 됐으면 좋겠다"면서 "저도 전경련 회장단으로 10여년을 있었고 거기를 훨씬 더 잘 아는 사람으로서 잘 돼야 하는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상의와 전경련이) 경쟁 관계라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는다"며 "서로의 역할 분담이 잘 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가능하면 시너지를 많이 내서 지금의 어려운 문제를 같이 해결하는 데 필요한 동반자로 되는 관계를 생각하고 있다"고도 했다.
전경련은 앞서 지난 5월 조직 혁신안을 발표하면서 1961년 첫 출범 당시 명칭인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이름을 바꾸고 산하 연구기관인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을 흡수 통합하는 등 방안을 발표했다.
전경련은 지난 4일 한경연 임시총회와 전경련 이사회를 열어 한경연 해산과 전경련으로의 흡수 통합 등 정관 변경 안건을 의결한 데 이어 내달 말 총회를 열어 한경연 흡수 통합 등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4대 그룹은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를 계기로 전경련을 탈퇴했으나 한경연 회원으로 남아있었던 만큼 향후 쇄신 작업을 계기로 전경련에 복귀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재계에서는 내달 총회 전까지 전경련이 추가 혁신안을 내놓는 등 계기가 마련되면 4대 그룹도 가입 여부를 더 깊이 고민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4대 그룹이 각자 사정에 따라 순차적으로 복귀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앞서 김병준 전경련 회장 직무대행은 지난 6일 취재진과 만나 "과거의 전경련으로 복귀한다고 하면 (4대 그룹이) 부담스러워할 수 있는데 총회를 거치면 이름도 전경련이 아니고 기구의 내용도 전경련이 아니다"라며 "8월 말 총회가 지나면 법인 정비작업이 다 이뤄질 것이고 그렇게 되면 그때부터 새 출발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hanajja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