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인도네시아 조코위와 '우의' 과시…"양국은 공동운명체"(종합)

입력 2023-07-27 23:56  

시진핑, 인도네시아 조코위와 '우의' 과시…"양국은 공동운명체"(종합)
외교·국방장관 정기 대화하기로…인니産 수입 확대·산업단지 건설도 협력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제31회 청두 하계 세계대학경기대회 개막을 맞아 27일 방중한 조코 위도도(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을 만나 양국의 가까운 관계를 과시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조코위 대통령을 환영하며 "작년 우리는 3개월여의 시간 안에 상호 방문을 이뤘고 함께 양국 공동운명체의 새 장을 열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이어 "중국은 새로운 발전 구조의 구축을 가속하고 있고, 인도네시아는 2045년 청사진을 향해 전진하고 있다"며 "국가 현대화와 민족 부흥의 길에서 양국은 이념이 고도로 일치하고 서로 발전의 기회가 되는, 지향하는 바가 같은 동행자이자 좋은 파트너"라고 했다.
조코위 대통령은 인도네시아의 독립 선언 한 세기가 되는 2045년까지 1인당 국민총소득(GNI)을 2만3천∼3만300달러(약 2천900만∼4천200만원) 정도로 늘리겠다는 등의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시 주석은 "중국은 양국이 전면적인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구축한 10주년인 올해를 계기로 인도네시아와 더 높은 수준의 전략적 협력을 심화하기를 바란다"며 양국의 외교·국방장관 간 '2+2' 대화 메커니즘을 가동해 높은 수준의 상호 신뢰 구축을 원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아울러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중국-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 사업과 인도네시아의 글로벌 해양 거점 구상이 맞물리면서 상당한 성과를 거뒀다고 자평하며, 양국이 앞으로 '지역 종합 경제회랑'과 '양국쌍원'(兩國雙園·양국에 하나씩 산업단지를 건설)을 중점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인도네시아의 우수한 농산품 등 상품 수입을 늘리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식량안보, 빈곤 감소, 농촌 진흥, 직업·언어 교육, 의약, 위생, 여행 등 영역에서도 협력을 확대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조코위 대통령은 "중국과 투자, 해양 어업, 식량안보, 위료 위행 등 방면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양국의 전면적인 전략적 파트너 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싶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인도네시아는 '하나의 중국' 원칙과 시진핑 주석이 제창한 글로벌 발전·안보·문명 이니셔티브를 적극 지지한다고 했다.
두 사람은 작년 7월 베이징에서, 11월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만난 바 있다.
시 주석은 그해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이후 코로나19 봉쇄로 대면 정상외교를 하지 않다가 약 반년 만에 조코위 대통령을 직접 만났다. 11월 발리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는 조코위 대통령이 정상 선언문 채택을 설득하기 위해 시진핑 주석을 '큰 형님'이라 친근하게 호칭한 것이 알려지기도 했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