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군 잡는 우크라 저격수 '바흐무트의 유령들'

입력 2023-07-31 20:57   수정 2023-08-01 13:53

러시아군 잡는 우크라 저격수 '바흐무트의 유령들'
BBC 방송, 최전방서 활동하는 저격팀 소개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우크라이나 동부의 최대 격전지 바흐무트에는 밤이면 나타나 러시아군을 사살해 '유령'(Ghosts)으로 불리는 저격팀이 있다.
영국 BBC 방송은 31일(현지시간) '사람들은 우리를 바흐무트의 유령들이라고 부른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바흐무트 탈환을 시도하는 우크라이나군의 최정예 저격팀 활동을 소개했다.
약 20명으로 구성된 이 저격팀은 지난 6개월간 바흐무트 일대에서 야간 작전을 수행하며 높은 성공률을 과시하고 있다.
'유령'이라는 별명은 저격팀 지휘관의 호출부호(콜사인)에서 왔다. 시 외곽의 기지에서 만난 그는 "우리가 일대에서 공포를 불러일으키면서 '바흐무트의 유령들'로 불리게 됐다"고 말했다.
저격팀의 기지는 러시아 포병대의 사정권 안에 있어 근처에 포탄이 떨어지곤 한다. 하지만 지휘관은 눈 하나 깜짝하지 않고 "포탄으로부터 숨을 수는 있어도 저격수한테서 달아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지난 6개월간 '유령' 팀이 저격한 러시아군은 524명에 이른다. 이들 가운데 76명은 지휘관이 담당했다.
모두가 숫자에 연연하는 것은 아니다.
콜사인이 '쿠지아'인 팀원은 "자랑스러워할 일은 전혀 아니다. 우리는 사람을 죽이는 것이 아니라 적을 파괴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임무에서 사수를 맡은 쿠지아는 전쟁 전에는 공장에서 일했다. 그는 총을 그리 좋아하지 않았지만 러시아의 침략으로 어쩔 수 없이 무기를 들었다고 돌아봤다.
쿠지아는 "매 임무가 위험하다. 실수하면 적의 역공을 받는다"며 "물론 나도 무섭다. 바보들이나 두려움을 느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임무에서 쿠지아는 적을 찾아내는 감적수(spotter) '타라스'와 둘을 최전방으로 데려갈 운전사 '쿠슈'와 한조를 이뤄 움직였다.
해 질 무렵이 되자 팀원들은 무장한 험비 차량에 올라탔다. 이들은 하차 지점에서 목표 지점까지 약 1마일(약 1.6㎞) 이상을 걸어서 이동해 밤새 임무를 수행한 뒤 새벽에 다시 기지로 돌아온다.
차에 시동이 걸리자 차에 탄 팀원들이 성호를 그었다. 운전사인 쿠슈는 전화기로 우크라이나 노래를 틀고는 간간이 이어지는 러시아군의 포격을 피해 지뢰밭 사이 흙길을 따라 이동했다.
20분 후 폐허가 된 집 근처에 차가 멈추고 저격수 쿠지아와 감적수 타라스가 문을 열고 내려 빠르게 이동했다.

운전사는 이들의 등 뒤에 "신의 가호가 있기를"이라고 외친 뒤 다시 기지로 돌아왔다. 돌아오는 길에도 포격이 이어졌고 파편이 튀어 뒷바퀴 하나가 터지기도 했다.
기지에서는 지휘관과 영국에서 훈련받고 온 '브릿'(영국인)이라는 콜사인의 막내 팀원이 대기하고 있었다. 이들은 밤사이 거의 잠을 자지 않고 상황을 주시했다.
그 사이 '유령' 지휘관은 일곱살 난 딸과 통화했다. "아빠 사랑해요"라고 외치는 아이와 그에 답하는 아버지는 평범한 부녀의 모습이었지만 지휘관은 이미 딸에게 총을 분해하는 법을 가르쳐줬다고 했다.
약 7시간 뒤, 운전사 쿠슈가 다시 차를 몰았다. 포격을 피하기 위해 전조등을 끈 채 어둠 속을 뚫고 이동해 임무를 마친 두 대원을 데리고 다시 기지로 돌아왔다.
사수인 쿠지아는 이번 임무의 목표가 단 하나였으며 한발로 적중했다고 말했다. 목표물은 전선 근처에서 우크라이나군을 공격하던 러시아 기관총 사수였다.
지난 6개월간 유령 팀이 임무를 수행하는 동안 지휘관을 포함해 몇몇이 부상하기는 했지만 사망자는 단 한명도 없었다.
이날 임무도 무사히 완수했다. 쿠지아는 "다시 돌아와서, 모두가 살아있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팀원들은 자신들의 활동이 당장 바흐무트 탈환으로 이어지지는 못하더라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소리 없이 한 번에 사살'하는 것이 적의 심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지휘관인 '유령'은 "모든 임무가 마지막이 될 수도 있지만 우리는 숭고한 일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inishmor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