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따라 멋따라] 여행사가 알려주지 않는 태국의 보트 사고들

입력 2023-08-26 08:00   수정 2023-08-26 08:31

[길따라 멋따라] 여행사가 알려주지 않는 태국의 보트 사고들
우기에 특히 파도 높아지고 사고 가능성 커져

(서울=연합뉴스) 성연재 기자 = 최근 소셜미디어(SNS)에서 실감 나는 보트 사고 영상을 봤다.
기상이 좋지 않았던 한 동남아 국가에서 보트를 탄 관광객들이 파도에 떠내려가는 사고였다.
우기의 스피드 보트 위험성을 보여주는 동영상 [유튜브]
처음 몇번의 파도는 잘 헤쳐 나가는 듯했지만 파도는 집채만큼 높았고, 결국 파도에 맞아 모든 승객이 물 위로 떨어졌다.
동남아에서는 알게 모르게 이런 해상 사고가 자주 일어나지만, 일반 여행객들은 알 방법이 없다.
지난 5월에는 태국 푸껫에서 관광객이 탑승한 쾌속정이 충돌해 1명이 실종되고 37명이 부상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태국 매체 더 타이거는 푸껫 피피섬에서 찰롱 베이로 이동하던 쾌속정이 해안에서 약 100m 떨어진 콘크리트 기둥에 부딪치는 사고로 러시아인 21명 등 외국인 관광객 33명과 태국인 4명이 부상했다고 전했다.
지난 2월에는 파타야에서 산호섬으로 들어가던 중 다른 배와 충돌해 다친 여행자가 여행사와 홈쇼핑을 상대로 손해배상을 요구하는 일도 있었다.
당시 사고는 안전거리 미확보와 과속으로 다른 배와 충돌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태국관광청 홈페이지에는 쾌속정에 물이 새는 바람에 딸과 함께 바다로 뛰어내린 뒤 구조됐다는 항의성 글도 올라와 있다.

작성자는 "죽을지도 모르는 사고를 겪었는데 여행사의 태도가 너무 괘씸했다"면서 "전액 환불도 하지 않아 강하게 항의하니 돈을 내줬다"고 말했다.
그러고 보니 수개월 전 푸껫의 산호섬에서 겪었던 일이 생각났다.
제대로 된 선착장이 마련되지 않아 승객들이 쾌속정에 오르내리려면 부교를 설치한 임시 선착장을 이용해야 했는데, 파도에 엄청나게 흔들렸다.
춤추듯 흔들리는 부교 위를 걷는 승객들은 무척이나 큰 위험을 느꼈다.
자칫하면 바다로 빠질 수도 있는 상황이었다.

최근 한 태국 여행 전문 카페 운영자는 '우기의 쾌속정 투어를 권장하지 않는 이유'라는 글을 올렸다.
1996년부터 태국에 있었다는 그는 래프팅투어에서 죽을 뻔하기도 했고, 가족과 함께 우기에 피피섬에서 높은 파도를 뚫고 출항하는 페리에 탑승해 죽음의 공포에 직면한 적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파타야 산호섬 쾌속정 사망 사고와 피피섬 스노클링 사망사고, 푸껫 산호섬 패러세일링 사망사고 등 수많은 한국인 관광객 사망 사고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면서 "정말로 이해되지 않는 것은 고객이 과거 해양 투어로 사망하고, 중상을 입었는데도 여전히 거리낄 것 없이 투어의 위험성을 말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판매하는 여행사"라고 비판했다.
동남아의 우기에는 이런 해상 사고가 잦다. 기상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태국의 우기는 보통 6∼11월 사이로 본다.


그는 "우기의 경우 안다만해의 높은 파도를 방파제처럼 막아줄 수 있는 야오 야이섬이나 야오 노이섬 인근의 씨 카누(Sea Canoe) 정도만 추천한다"면서 "산호섬 스노클링 투어 정도는 푸껫에서 가깝기 때문에 추천하며, 그 외의 쾌속정 스노클링 투어는 늘 위험성이 있다"고 말했다.
polpo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