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中대사 초치해 수산물 수입규제·오염수 항의전화 "유감"

입력 2023-08-28 15:53   수정 2023-08-29 18:06

日정부 中대사 초치해 수산물 수입규제·오염수 항의전화 "유감"


(도쿄=연합뉴스) 박성진 특파원 = 일본 정부가 28일 주일 중국대사를 초치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계기로 시행된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 금지 조치와 중국인들의 항의 전화에 대해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고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오카노 마사타카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은 이날 우장하오 주일 중국대사를 도쿄 외무성으로 불러 "중국의 일본산 수산물 수입 규제 조치는 과학적인 근거에 기반하지 않아 지극히 유감"이라고 항의한 뒤 일본산 식품에 대한 수입 규제 조치의 즉시 철폐를 재차 요구했다.
오카노 사무차관은 또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최근 중국에서 일본으로 괴롭힘 전화가 다수 걸려 오는 것에 대해서도 "매우 유감"이라고 항의했다.
후쿠시마시청과 도쿄 에도가와구의 공공시설 등지에는 오염수 방류 이후 중국에서 항의하는 전화가 쇄도하고 있다.
중국인들은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며 욕설을 하는 등 업무를 방해했다.
오카노 사무차관은 아울러 중국에 체류하는 일본인이나 일본 공관의 안전 확보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중국 정부에 강하게 요구했다.
지난 24일 중국 산둥성 칭다오 소재 일본인 학교에 중국인이 돌을 던졌다. 이어 25일에는 장쑤성 쑤저우의 일본인 학교에 여러 개의 계란이 날아 들어왔고, 상하이 일본인 학교에는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는 전화가 걸려 왔다.
칭다오 일본총영사관 인근에서는 일본인을 경멸하는 단어 등을 크게 쓴 낙서가 확인됐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오염수 방류 이후 중국 내 일본인 학교 투석과 항의 전화 등 반일 행동이 잇따르고 있다는 지적에 "이러한 사안이 발생한 것은 지극히 유감스럽고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 측에는 국민을 대상으로 한 냉정한 행동 호소 같은 적절한 대응을 요청하는 동시에 중국에 거주하는 일본인의 안전 확보, 처리수에 대한 정확한 정보 발신을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sungjin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