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준비청년 '경제 자립' 돕는다…'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

입력 2023-08-29 15:30   수정 2023-08-29 16:42

자립준비청년 '경제 자립' 돕는다…'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
삼성-노동부-복지부-모금회-함께일하는재단 공동 운영
실제 취업 이어지도록 기술·기능 중심 교육 제공
올해 전자·IT 제조, 반도체 정밀배관 등 5개 과정 개설



(용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삼성이 자립준비 청년의 취업과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삼성희망디딤돌 2.0' 사업을 시작한다.
삼성은 29일 경기도 용인 삼성전자[005930] 인재개발원에서 삼성희망디딤돌 2.0 출범식을 열고, 고용노동부, 보건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함께일하는재단과 사업 공동운영 협약을 맺었다.

◇ '경제 자립' 지원 위해 삼성 인프라 활용 직무교육 제공
삼성희망디딤돌 2.0은 자립준비 청년의 주거와 정서 안정에 힘써온 기존 사업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기술·기능 역량을 쌓아 경제적 자립을 이루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삼성은 2013년부터 삼성희망디딤돌 1.0을 통해 전국 10개 광역 지방자치단체에 희망디딤돌센터를 건립하고, 자립준비 청년에게 주거 공간과 자립 교육을 지원해왔다.
삼성희망디딤돌 2.0의 취업 교육 프로그램에는 보호시설에서 퇴소한 자립준비 청년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삼성은 이번 사업을 위해 최적의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교육과정에 참여하는 청년들이 온전히 교육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삼성전자 인재개발원과 경남 거제 삼성중공업[010140] 기술연수원을 개방해 1인 1실 숙소와 식사를 제공한다.
또 전자·IT 제조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전자), 반도체 정밀배관 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전자), 한식조리사 양성 과정(웰스토리), IT 서비스기사 양성 과정(삼성SDS), 선박제조 기술자 양성 과정(삼성중공업) 등 각 관계사가 주관하는 5개 직무 교육 과정을 하반기부터 시작한다.
하반기 교육은 총 120여명의 청년이 교육생으로 참가해 과정별로 2∼3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내년에는 온라인 광고·홍보 실무, 중장비 운전기능사, 애견 미용사, 네일아트 미용사 등 4개 교육 과정도 추가 개설한다.
또 입사지원서 작성 및 면접 노하우 등을 알려주는 취업캠프를 진행하고, 교육 종료 후에도 다양한 취업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 정부 부처까지 사회적 역량 총결집…자립준비청년 전방위 지원
이번 사업에는 삼성 외에도 노동부, 복지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함께일하는재단이 참여한다.
노동부는 '미래내일일경험사업'의 하나로 훈련수당, 교육 사업비 등 행정적 지원을 제공하며, 복지부는 전국 자립지원전담기관과 산하 공공기관인 아동권리보장원을 통해 교육생을 모집하고 사업을 홍보한다.
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사업비가 목적에 맞게 운용될 수 있도록 사업평가 등을 실시한다. 함께일하는재단은 교육 과정이 원활히 진행되도록 운영 전반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이날 출범식에 참석한 이정식 노동부 장관은 "일 경험 등 일자리를 통해 자립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노동부는 기업과 협력해 올해 약 2만명의 청년에게 일 경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4만8천여명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삼성희망디딤돌, 10년간 전국 10개 센터 건립해 주거안정 지원
삼성 희망디딤돌 사업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됐다.
삼성은 현재 부산·대구·강원·광주·경남·충남·전북·경기·경북·전남 등 전국에 10개 센터를 운영 중이다.
향후 100억원을 추가 투입해 대전과 충북에 2개 센터를 개소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까지 삼성희망디딤돌의 지원을 받은 자립준비 청년은 누적 2만799명에 달한다.
kihu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