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0회의 앞두고 '국명 논란' 등 문제에 직면한 모디 印총리

입력 2023-09-07 15:42  

G20회의 앞두고 '국명 논란' 등 문제에 직면한 모디 印총리
회의 준비에 집중하면서도 야권 공세에 적극 대응하는 모양새


(뉴델리=연합뉴스) 유창엽 특파원 = 오는 9일 뉴델리에서 개막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앞둔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국명 논란 등 국내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야권이 국내 문제를 고리로 모디 총리와 여당 인도국민당(BJP)의 힌두 민족주의 성향을 공격하기 때문이다.
모디 총리와 BJP는 G20 정상회의에 집중하면서도 야권 공격에 적극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여권은 G20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한 뒤 이를 활용해 내년 4월 총선 승리로 나아가려 하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7일(현지시간) 인도 매체와 외신 등에 따르면 인도 대통령이 오는 9일 G20 만찬을 위한 초청장을 G20 지도자들에게 최근 보내면서 '프레지던트 오브 바라트'(President of Bharat)란 표현을 썼다.
인디아(India)는 영국 식민지배 이전에는 바라트, 바라타(Bharata), 힌두스탄(Hindustan)으로도 불렸다고 한다.
인디아나 바라트 등은 공개적이고 공식적으로 대체어로 쓰기도 한다. 헌법에도 '인디아는 바라트다'(India, that is Bharat)라고 적혀 있다고 외신은 전했다.
개헌을 통해 국명을 인디아와 바라트 둘 중 하나로 고정할 수는 있다.
초청장 소식이 알려지자 바라트라는 산스크리트어 국명을 초청장에 쓴 것은 헌법에 적힌 인디아란 국명을 없애고 바라트로 바꾸려는 여권 노림수라는 지적이 야권에서 나왔다.
특히 제1야당 인도국민회의(INC)와 지역 정당들이 지난 7월에 '총선에서 모디 진영에 승리를 거두자'며 지은 정치연합체 이름도 공교롭게도 '인디아'(INDIA)다.
INC와 지역 정당들은 '어느 누구도 함부로 국명을 바꿀 권한이 없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또 정치연합체 인디아가 국민들의 인기를 끌게 됨에 따라 여권이 인디아 국명을 변경하려는 게 아니냐고 저격하기도 한다.


정부와 BJP는 인디아라는 영국 식민 지배 시절 용어 대신에 바라트를 쓰는 게 맞는다고 주장한다.
2014년 집권한 모디 총리 정부는 식민 지배 시절 형성된 노예 정신상태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식민 지배 시절 이름을 바꿔오고 있다.
바라트 논란이 이어지자 S. 자이샨카르 인도 외교장관은 언론 인터뷰에서 정부 입장을 옹호하고 나섰다.
BJP와 손잡고 있는 힌두교 단체들은 한발 더 나아가 G20 정상회의가 인도의 식민 시절 짐을 벗어 던지게 하는 최선의 기회를 제공했다며 오히려 잘 됐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런 가운데 또 다른 문제가 불거졌다.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정당 드라비다진보연합(DMK) 지도자이자 주 청년복지 장관인 우다야니디 스탈린이 지난 2일 작가·예술가 협회 행사에서 한 연설이 논란을 촉발했다.
타밀나두 주 집권당인 DMK도 정치연합체 인디아의 일원이다.
스탈린 장관은 연설에서 "'사나탄 다르마'는 근절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나탄 다르마(Sanatan Dharma)는 산스크리트어로 '영원한 종교'를 뜻한다.
그는 나아가 소셜미디어 엑스에 올린 글을 통해 "사나탄 다르마는 카스트와 종교의 이름으로 사람들을 나누는 원칙"이라고 사나탄 다르마를 뿌리 뽑는 것이야말로 인간성과 인간 평등을 옹호하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카스트 제도를 인정하는 힌두교와 힌두 민족주의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됐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모디 총리는 장관들을 불러 모아 '작전' 회의를 열었다.
그 자리에서 스탈린 장관의 발언은 선을 넘어섰다면서 '적절한 대응'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바라트 용어 논란과 관련해선 식민 잔재 청산 과제의 하나라는 점을 제대로 인식하고 역사와 뉘앙스를 이해하는 사람들이 야권 공세에 나서주길 바란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이를 두고 제대로 알지 못한 상태에서 야권 공격에 나섰다가 되치기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라는 의미란 해석이 나오고 있다.
yct9423@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