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길어지자…선물세트 예약판매 실적 역대 최고

입력 2023-09-10 07:00  

추석 연휴 길어지자…선물세트 예약판매 실적 역대 최고
청탁금지법 선물가액 상향 조정에 '고가 한우' 잘팔려
日 원전 오염수 방류에도 수산물 선물 예약판매↑…"방류 전 획득 수산물"



(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추석을 앞두고 유통업계의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10월 2일 임시 공휴일 지정으로 추석 연휴가 6일로 늘어난 점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온다. 개인 휴가를 사용할 경우 이번 연휴가 12일까지 늘어나면서 장기 여행을 떠나려는 이들을 중심으로 고향에 미리 선물을 보내려는 수요가 몰렸다는 것이다.
또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으로 농수산물·농수산가공품 선물 가격 상한이 기존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오른 점도 예약판매 실적을 견인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 18일부터 이달 6일까지 추석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추석 전 같은 기간보다 60%가량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신세계백화점의 예약판매 실적은 같은 기간 103.5%, 현대백화점은 56.3% 신장했다.
품목별로는 축산과 수산이 고른 증가세를 보였다.
축산 선물세트 매출이 늘어난 것은 청탁금지법상 선물 가격의 상한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고가의 한우 선물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20만∼30만원대 한우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며 롯데(40%)와 신세계(89%), 현대(103.8%) 모두 축산 매출이 크게 뛰었다.
수산물 선물 판매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류로 저조할 것이라는 당초 예상과는 전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오염수 방류 전 어획한 물량'이라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잘 팔렸다는 것이다.
롯데백화점에서는 굴비 매출이 지난해 추석보다 4배 이상 늘었고, 갈치와 옥돔, 전복은 2배, 멸치 등 건어물은 3배 더 잘 팔렸다.
신세계백화점(78%)과 현대백화점(47%)에서도 수산물 선물세트 매출은 두 자릿수씩 신장했다.
또 햇과일 수요도 늘었고, 건강식품과 한과 역시 인기였다.
대형마트의 사정도 비슷했다.
롯데마트는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6일까지 예약판매 매출이 20%가량 늘었다.
이마트도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선물세트 예약판매 매출이 22.2% 증가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윤우욱 롯데백화점 푸드부문장은 "올해는 연휴가 길어진 데다,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으로 20만∼30만원대 선물 수요가 늘었고 먹거리 안전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역대 최대 매출을 냈다"고 말했다.
eshin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