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배우 10명 중 2명꼴 "성희롱 피해 경험"

입력 2023-09-14 12:26  

일본 배우 10명 중 2명꼴 "성희롱 피해 경험"
창업자 성폭력 자니즈 "피해자 보상" 후속조치 발표

(도쿄=연합뉴스) 경수현 특파원 = 일본 배우 10명 중 2명꼴로 성희롱 피해를 본 경험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고 아사히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이는 후생노동성이 내달 공표 예정인 '2023년도 과로사 등 방지대책 백서' 초안에 포함된 내용으로, 예술 및 연예계에 종사하는 남녀 640명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하고 있다.

조사 결과 배우·스턴트맨의 경우 성희롱 피해를 봤다는 응답자가 20.4%에 달했다. 피해 유형별로는 '성관계를 강요당했다'가 11.1%로 가장 많았고 '과도한 신체 접촉'(10.2%), '과도한 노출 강요'(9.3%)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성우·아나운서는 성희롱 피해 경험자가 25.4%로 더 많았으며 역시 '성관계 강요'와 '과도한 신체 접촉'이 각각 14.3%를 차지했다.
이에 비해 전통예능 분야에서는 성희롱 피해 경험자가 5.4%였고 미술은 12.4%였다.
이와 관련해 성희롱 문제에 해박한 한 변호사는 "기획사 사장이나 촬영감독과 배우 사이에는 강자와 약자라고 하는 권력구조가 다른 업종보다 한층 더 강하다"며 제도적인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고 아사히신문은 전했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는 배우·스턴트맨의 저임금 실태도 드러났다.
월수입이 20만엔(약 180만원) 미만이라는 배우·스턴트맨이 60%를 넘었고 40만엔 이상은 10%에도 못 미쳤다.
한편 창업자인 고(故) 자니 기타가와의 성폭력 사실을 인정하고 사죄한 일본 연예기획사 '자니즈 사무소'(이하 자니즈)는 13일 홈페이지를 통해 "1년간 소속 연예인의 광고 및 방송 출연료에 대한 기획사 보수를 받지 않고 피해자구제위원회를 설치해 피해자 보상에 나서겠다"는 내용의 후속조치를 발표했다.
자니즈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어 과거 창업자가 남성 연습생 등을 상대로 성폭력을 저지른 사실을 인정했다.
그 뒤 이 기획사 소속 연예인들을 기용해온 기업들의 광고 계약 해지도 잇따라, 13일 하루에만 삿포로, 모스버거 등이 계약 중단 방침을 밝혔다.
ev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