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미사일·중국과 관계…신임 日외무상·방위상 난제 직면

입력 2023-09-14 15:31  

北미사일·중국과 관계…신임 日외무상·방위상 난제 직면
가미카와 외무상 "中과 건설적이고 안정적 관계 구축 중요"


(도쿄=연합뉴스) 박상현 특파원 =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개각으로 새롭게 취임한 외무상과 방위상이 중국과의 관계 개선, 북한 핵·미사일 대응이라는 해결하기 쉽지 않은 과제와 마주하게 됐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4일 진단했다.
일본은 지난달 24일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를 시작하면서 중국과 관계가 틀어졌고, 동해상으로 잇따라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는 북한의 군사 활동에 대해 강하게 우려하고 있다.
가미카와 요코 신임 외무상은 이날 취임 기자회견에서 대중국 외교 방침에 대해 "주장해야 할 것은 주장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촉구하면서 대화를 확실히 거듭해 공통의 과제에서 협력하겠다"며 "건설적이고 안정적인 관계 구축을 쌍방의 노력으로 추진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야시 요시마사 전 외무상을 비롯해 일본 정부가 평소에 언급하는 중국 외교 기조에서 벗어나지 않는 답변이었다.
이와 관련해 기시다 총리는 전날 "중국에 정중하게 설명해야만 한다"며 대화를 통해 오염수 방류로 경색된 중국과의 관계를 풀고자 한다는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고이즈미 준이치로 내각에서 외무상을 지낸 가와구치 요리코의 퇴임 이후 19년 만에 여성 외교 수장이 됐다.
요미우리는 "기시다 총리가 중요 각료인 외무상을 바꾸는 놀라움을 연출했다"며 전현직 외무상이 모두 자신이 이끄는 파벌인 기시다파 소속이어서 교체에 대한 부담이 작았다고 짚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기시다 총리가 저출산담당상과 법상을 역임해 각료 경험이 풍부한 가미카와 외무상의 실무 능력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가미카와 외무상은 2007년 시즈오카시에서 열린 조선통신사 400주년 행사에 참석해 한일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등 '지한파'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또 미국 하버드대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 상원의원 아래에서 일해 미국과 인연이 깊은 편이다.

가미카와 외무상과 함께 북한 핵·미사일 개발에 대응해야 하는 기하라 미노루 방위상은 이번에 처음 입각했다. 기시다 총리는 전날 그를 '방위 분야 전문가'로 평했다.
기하라 방위상은 안보 담당 총리 보좌관을 맡았던 방위 정책통으로 대만과의 관계를 중시해 7월에는 오키나와현 요나구니지마에서 배를 타고 대만을 방문했다.
아사히신문은 기하라 방위상에 대해 "지난해 일본이 3대 안보 문서를 개정할 때 여당 실무자 협의에서 방위력의 근본적 강화와 방위비 대폭 증가를 지휘했다"고 소개했다.
그는 보수계 의원 모임 '창생일본'에서 사무국장을 맡아 보수계 인맥이 탄탄한 편으로, 재무성 부대신으로 일하던 2018년에는 태평양전쟁 당시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했다.
그가 내달 17∼19일로 예정된 추계 예대제(例大祭·큰 제사) 기간에 야스쿠니신사를 찾으면 한국과 중국이 반발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온다.
psh5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