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공사, '한국형 LNG 탱크' 결함에 1억5천만달러 손실

입력 2023-10-02 06:30  

가스공사, '한국형 LNG 탱크' 결함에 1억5천만달러 손실
한국형 LNG 탱크 탑재 선박 2척, 4년간 멈춰서…보험 갱신도 거절당해
양금희 의원 "가스요금 상승 요인인 만큼 대책 필요"




(서울=연합뉴스) 이슬기 기자 = 한국가스공사가 국내 조선사와 함께 개발한 한국형 액화천연가스(LNG)선 화물창(LNG 탱크)의 결함으로 4년간 2천억원 가까운 손실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국내 조선사들이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에 매년 로열티를 주며 만들어야 했던 LNG선 화물창을 개발했지만, 정작 품질 논란으로 제대로 사용하지 못한 채 손실을 떠안은 것이다.
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이 가스공사에서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형 화물창(KC-1) 탑재 LNG선의 운항 중단으로 인한 가스공사의 지난 2018∼2022년 손실 추정치는 1억4천633만달러(약 1천973억원)였다.
한국형 화물창에 문제가 생겨 이를 탑재한 LNG선 2척의 운항 자체가 중단된 것이다.
한국형 화물창이 처음 적용된 LNG선은 SK세레니티호와 SK스피카호로, 이들 선박의 운항 중단으로 가스공사는 선박 개조, LNG 손실, 대체선 투입 등에 지난 4년간 비용을 지출해야 했다.
SK세레니티호와 SK스피카호는 각각 지난 2018년 7월과 8월 화물창 결함으로 멈춰 섰다. 이들 LNG선의 운항중지 일수는 1천867일(SK세레니티호), 1천839일(SK스피카호)에 달했다.
SK세레니티호와 SK스피카호는 모두 2021년 1월 1일부로 전문인배상책임보험 계약 갱신도 거절당했다. 이후 설계상 추가 결함이 발생하면 가스공사 등이 직접 피해를 보상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가스공사 측은 "보험 가입 만료 이후 추가적인 결함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지만, 설계상 결함이 발생하면 화물창 설계사인 KLT(KC LNG TECH)사의 손실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가스공사는 KLT의 주주다.



한국형 LNG선 화물창 개발은 지난 2004∼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가스공사 및 국내 조선 3사는 개발비 197억원을 투입해 LNG 운반선의 핵심으로 꼽히는 저장탱크 기술을 개발했다.
국내 조선업계가 전 세계 LNG 선박의 80∼90%를 수주하고 있지만, 정작 LNG선의 핵심인 저장탱크 기술을 보유하지 못해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에 거액의 로열티를 지급해야 하는 상황에서 가스공사와 조선 3사가 나선 것이다.
양 의원에 따르면 프랑스 엔지니어링 업체 GTT의 선박 화물창에 국내 조선사들은 배 한 척당 100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해왔다. 누적 로열티만 3조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 기술로 한국형 LNG선 화물창을 개발한 것이다.
그러나 국내 기술을 처음 적용해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SK세레니티호와 SK스피카호는 각각 2018년 2월과 3월 SK해운에 인도된 후 연이어 결함을 노출했고, 모두 5개월 만에 운항을 중단했다.
SK세레니티호의 경우 허용되는 최저 온도보다 선체의 온도가 낮아지는 '콜드스팟' 현상으로, SK스피카호는 화물창 단열공간 내 이슬점 측정 온도 기준이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LNG 선적이 중단됐다.
양금희 의원은 "선박 운항이 중단되면서 LNG 도입을 위해 가스공사가 대체선을 투입하고 추가 비용을 지출해온 것은 결국 가스공사의 매출원가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며 "이는 가스요금 상승 요인이 되는 만큼 대책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wi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