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상원 '한반도 안보' 청문회에서 거론된 '핵균형' 우려

입력 2023-10-05 15:50  

美상원 '한반도 안보' 청문회에서 거론된 '핵균형' 우려
롬니 "韓 자체 핵능력 결여 우려…내가 거기 산다면 불안할 것"
공화당 계열서 새로운 제안…내년 美대선 이후 여론추이 주목

(서울=연합뉴스) 이우탁 기자 = "재래식은 물론 핵무기에 막대한 투자를 하는 북한을 이웃으로 둔 한국이 자체 핵 능력이 없다는 사실에 대해 저는 우려하고 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소위가 4일(현지시간) 의회에서 '한반도 안보'를 주제로 개최한 청문회에서 밋 롬니 상원의원(공화·유타)이 한 말이다.
과거 공화당 대선후보로 나서기도 했던 롬니 의원은 이날 청문회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선제 조치나 핵무력 고도화에 성공한 북한에 대한 대응 수단 등을 주로 질의했다.
그는 특히 롬니 의원은 "만약 내가 거기 산다면 (전략적) 균형이 결여된 것에 대해 불안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주로 공화당 계열이긴 하지만 북한의 핵무력 보유화에 따른 변화하는 미국내 여론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아시아담당 부소장 겸 한국석좌의 경우 지난 4월 한미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워싱턴선언'에 따른 한미 핵협의그룹(NCG)과 관련, "당분간은 미국 확장억제에 대한 신뢰성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면서도 장기적으로는 북한의 핵 능력 증강과 중국의 핵무기 능력 제고에 따라 한일 양국에서 핵우산에 대한 우려가 있을 수 있을 수 있음을 지적해 눈길을 끌었다.
'사실상의 핵보유국' 행세를 하고 있는 북한을 상대해야 하는 한국의 '핵균형'을 위해 미국의 보다 적극적인 조치를 촉구하는 의미가 내포돼있다.
공화당 인사들은 그동안 한국과 일본의 핵무기 개발에 대해 과거와 다른 '용인' 기류를 보여왔다. 그런 기류 속에 2021년 10월 7일 워싱턴포스트는 미국 다트머스대학의 제니퍼 린드, 대릴 프레스 교수의 '한국은 자체 핵폭탄을 만들어야 하는가'라는 제목의 공동 기고문을 게재하기도 했다.
두 교수는 북한의 핵무기 보유라는 '비상상황'에 접한 한국이 핵확산금지조약(NPT)를 탈퇴하고 핵무기를 개발할 명분을 가지고 있다는 주장까지 했다. 실제로 NPT 10조는 '자국의 최대이익을 위태롭게 하는 특별사건에 직면하게 될 경우 NPT를 탈퇴할 수 있다'고 돼 있다.
물론 바이든 행정부가 '워싱턴 선언'을 통해 한국의 NPT 준수를 확약받는 방식으로 한국내 독자 핵무장론을 잠재웠기 때문에 당분간 이런 주장이 힘을 받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하지만 내년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승리할 경우 미국 내 기류 변화 가능성은 상존한다는 게 외교가의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차 석좌가 이날 제안한 새로운 방안도 눈길을 끌었다. 그는 러시아가 북한에 핵잠수함 기술을 공급할 경우에 대한 대응책으로 호주 핵잠수함의 정비를 한국 항구에서 하는 방안을 거론했다.
이 방안은 이른바 확장억제 강화와 관련된 절충안으로 평가된다. 현실적으로 미국 정부가 한국의 독자적 핵무장을 수용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NPT 체제 내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는게 절충안 제안의 취지이다.
한국내 핵잠수함 정비방안 외에 사용 후 핵연료나 우라늄 농축 시설을 한국 내에 비축하는 것도 대표적인 아이디어에 포함된다.
절충방안은 '실존적 억지'(existential deterrence) 개념을 정책화하자는 논리와 연결된다. 다만 이를 위해서는 미국과 원자력 협정을 개정해야 한다.
미국내 여론 변화 가능성을 감안할 때 한미 원자력협정 개정은 미국도 수용할 가능성이 있어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lwt@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