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EU, 철강협정 불발…EU "美 관세 철폐 명확성 부족"

입력 2023-10-21 19:05  

미·EU, 철강협정 불발…EU "美 관세 철폐 명확성 부족"
EU '관세할당 완전 철폐' 요구·美는 철폐 대신 '무관세 연장'
연말 전 타결 안 되면 내년 초 관세 부활…공동성명 "두 달간 진전 기대"



(브뤼셀=연합뉴스) 정빛나 특파원 = 유럽연합(EU)과 미국 정상회담에서 이른바 '철강협정' 타결이 불발된 것과 관련, EU가 미국 측의 '명확성 부족'으로 책임을 돌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21일(현지시간) 전했다.
발디스 돔브로우스키스 EU 수석부집행위원장은 전날 정상회담 이후 진행한 인터뷰에서 "주요 걸림돌은 구체적 타임라인과 (무역확장법) 232조상 관세 할당량을 어떻게 폐지할지에 대한 미국 측의 명확성 부재 탓"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불행하게도 미국이 관세를 확실히 철폐하겠다는 강력한 약속을 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돔브로우스키스 부집행위원장은 "그 누구도 '트럼프의 관세'로 돌아가고 싶어 하지 않는다는 것은 명확하다"면서 이견 해소를 위해 더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2018년 3월 '국가 안보 위협'을 이유로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 수입산 철강에 대해 25%, 알루미늄에 대해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EU는 강력히 반발하며 보복 관세로 맞대응했다.
양측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한 해인 2021년 미국은 232조 적용은 유지하되 관세할당제도를 통해 제한된 유럽산 철강·알루미늄 물량에 대해서는 무관세 수입을 올해 말까지 허용하기로 했다.
또 해당 기간 양측의 철강 무역분쟁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한편 '철강 산업의 저탄소화' 전환을 목표로 한 '지속 가능한 글로벌 철강 및 알루미늄 협정'(GSSA) 협상을 개시했다.
GSSA를 통해 '유사입장국'이라 부르는 국가의 철강 저탄소화 동참을 유도하고, 비시장적 관행으로 과잉 생산되는 제3국산에는 관세를 부과한다는 구상이다.
EU는 협의 과정에서 관세 부활 가능성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관세할당제도를 완전히 철폐해달라고 요구했으나 미국은 철폐 대신 시한 연장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GSSA에 따른 새로운 관세 체계 적용 방식을 두고도 미국은 세계 철강 생산량 1위인 중국을 직접 겨냥하는 방식을 요구해왔다.
반면 '세계무역기구(WTO) 합치'를 강조해온 EU는 노골적인 중국산 배제 방식에는 소극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정상회담 직전까지 절충점을 찾지 못한 데다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의 무력 충돌 사태, 우크라이나전 지원 문제가 회담의 대부분을 차지하면서 GSSA 타결 발표도 무산됐다.
이에 당초 양측이 설정한 GSSA 협상 시한은 이달 31일까지지만, 미국 측의 무관세 조처가 만료되는 연말까지 합의 도출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전날 미-EU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도 양측은 GSSA에 대해 "향후 두 달간 중요한 목표를 계속해서 진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명시했다.
shin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