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피란민 수만명 몰린 가자병원…"부모잃은 신생아 130명"

입력 2023-10-29 11:59  

[이·팔 전쟁] 피란민 수만명 몰린 가자병원…"부모잃은 신생아 130명"
가자 최대 병원 의료진 "미숙아에 투여할 약, 화상치료용 붕대·부목도 부족"
인큐베이터·산소호흡기 돌릴 연료도 바닥나는 중…"병원 6곳은 문 닫아"


(서울=연합뉴스) 김지연 기자 =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간 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자원 부족에 시달리면서도 부상자와 피란민들에게 피난처를 제공하고 있는 가자지구의 병원이 전쟁의 참상을 드러내고 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가자지구에서 가장 크고 첨단으로 꼽히는 알시파 병원에서는 700개 병상을 훨씬 넘어선 6만명 이상이 이스라엘군의 공습에 따른 부상을 치료하거나 피란해 있다.
알시파 병원에는 현재 물과 연료, 의약품이 모두 부족하며 이스라엘군의 폭격이 심할 때면 이 병원 건물도 15분마다 흔들린다고 NYT는 전했다.
이 병원 의료진에 따르면 태어나자마자 부모를 여읜 신생아 130명이 병원에 입원해 있다.
공습에 무너져 내린 건물 잔해에서 산모들이 숨을 거두는 와중에 의사들이 달려가 출산시킨 미숙아들로, 이 병원 인큐베이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팔레스타인계 영국인 의사로 런던 병원을 닫아두고 알시파 병원으로 의료 봉사를 온 가산 아부 시타는 27일 레바논 방송과 한 인터뷰에서 하루에 최대 12차례 수술을 하고 있으며 사흘간 수술실을 떠나지 못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치료한 어린이 상당수가 단 한 명의 일가친척도 남아 있지 않다"며 "부모는 물론 형제, 조부모, 삼촌, 이모까지 모두 숨졌다"고 말했다.
병원 건물 창문이나 울타리에는 피란민들이 빨아 널은 빨래가 매달려 있고, 어린이들은 낮에는 병원에서 뛰어놀다가 밤에는 한데 모여 잠을 청하고 있다.
이렇듯 부상자와 이재민들이 마지막 기댈 수 있는 피란처로 병원에 몰려들고 있으나 병원들은 연료와 의약품 부족으로 위기에 처해 있다.
아부 시타 박사는 이 병원의 화상치료 병동에서 일하고 있는데 환부 드레싱 용품과 부목이 바닥을 드러냈다고 미 CNN 방송에 말했다.
신생아치료실의 나세르 불불 박사는 미숙아들에게 투여해야 할 중요한 의약품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특히 의료진은 다른 가자지구 병원들과 마찬가지로 인큐베이터부터 산소호흡기, 수술도구 살균기까지 병원 필수 기구를 돌릴 연료가 부족하다고 호소하고 있다.
알시파 병원의 이사인 모하메드 아부 셀미야 박사는 지난주 병원 엘리베이터 일부와 온수기 등은 이미 꺼둔 상태라고 말했다.
다른 병원 최소 6곳도 연료 부족에 문을 닫았다고 한다.
cheror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