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스텔란티스도 노사협상안 잠정타결…GM은 파업 확대

입력 2023-10-30 01:25  

美 스텔란티스도 노사협상안 잠정타결…GM은 파업 확대
포드 잠정타결 사흘만…파업한달반 만에 '빅3' 중 2곳 파업종료
UAW, 캐딜락 SUV 생산 테네시 공장 파업 개시…남은 GM 압박



(뉴욕=연합뉴스) 이지헌 특파원 = 미국 자동차업계 사상 처음으로 대형 3사 동시 파업을 이끈 전미자동차노조(UAW)가 포드에 이어 스텔란티스와도 잠정 합의를 이루고 파업을 철회했다.
반면 합의안 타결이 지연된 제너럴모터스(GM)에는 파업을 전격적으로 확대했다.
29일(현지시간) UAW 발표와 뉴욕타임스(NYT) 등 보도에 따르면 UAW는 전날 저녁 스텔란티스와 신규 노동계약 협상을 잠정 타결했다고 밝혔다.
지난 25일 UAW가 포드와 잠정 합의에 도달한 지 사흘 만의 두 번째 협상 타결 소식이다. 파업 개시로부터는 한 달 반만의 타결이다.
스텔란티스는 크라이슬러, 지프, 시트로엥 등 미국과 유럽 등지에 14개 브랜드를 보유한 세계 3위 자동차 제조사다.
잠정 합의안은 앞서 타결된 포드와의 합의안과 유사한 수준에서 결정됐으며, 일반임금 25% 인상과 함께 향후 물가 급등 시 이를 반영한 생활비 임금 보정을 한다는 내용 등이 담겼다.
숀 페인 UAW 회장은 잠정 타결 직후 소셜미디어에 올린 영상에서 "우리는 전례 없는 계약을 이뤄냈다"며 "사측으로부터 받아낼 수 있는 돈은 모두 받아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잠정 타결로 스텔란티스 노조원들이 일터로 돌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스텔란티스 측은 성명에서 "4만3천명의 직원이 일터로 복귀하고 고객을 위한 작업을 재개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UAW는 스텔란티스와의 잠정 합의안 타결 소식 직후 29일 밤 GM 공장에서의 전격적인 파업 확대 소식을 발표했다.
신규 파업 확대 공장은 GM의 미국 테네시주 공장으로, 캐딜락과 GMC 브랜드의 스포츠유틸리티(SUV) 차량을 생산하는 곳이다.
미국 자동차 '빅3' 제조업체 중 2개 사와 잠정 합의에 이르자마자 남은 한 곳인 GM에 협상안 수용을 압박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UAW는 지난달 15일 사상 처음으로 미 자동차 3사 동시 파업을 시작, 파업 참여 공장을 단계적으로 늘리는 '스탠드업 스트라이크' 방식을 취해왔다. 협상이 길어질수록 압박 강도를 서서히 높여가는 전략이다.
p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