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W파업 승리, 자동차분야 넘어 전산업에 파급효과"<NYT>

입력 2023-11-01 11:31  

"UAW파업 승리, 자동차분야 넘어 전산업에 파급효과"<NYT>
연대파업 효과 커…"노조의 역사적이고 혁신적인 승리"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 "우리가 진정으로 억만장자 계급에 맞서고 경제를 재건해 경제가 소수가 아닌 다수의 이익을 위해 작동하게 하려면 단독 파업이 아니라 함께 파업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미자동차노조(UAW) 숀 페인 위원장이 지난달 29일 밤 포드자동차의 파업 종료 잠정 계약 합의안을 발표하면서 한 발언이다. 페인 위원장은 이날 "전국의 노조가 계약 만료 시기를 우리와 맞추도록 하자"고도 제안했다.
계약 시기를 통일하면 노조가 연대 파업을 할 수 있고 이는 단일 파업보다 훨씬 큰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뉴욕타임스(NYT)는 최근 UAW가 미국 자동차 3사를 상대로 거둔 파업 승리는 자동차 업계를 넘어 모든 산업 분야에 파급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고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는 전문가들도 이번 파업의 결과가 노조의 계약 교섭과 조직 활동에 유리한 선례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페인 위원장의 이 발언은 자동차 3사 대상 최초의 동시 파업을 벌인 UAW의 야심 찬 포부를 강조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페인 회장은 당시 수십 년 만에 최대 규모의 임금 인상과 복리후생 지원을 요구하고, 신입 사원에 대한 저임금 개선 등을 요구하는 것 외에도 '전체 노동자 계층'을 위한 투쟁에 대해 거듭 언급했다.
캘리포니아 샌타바버라대학(UC 샌타바버라)의 노동사학자 넬슨 리히텐슈타인은 노조가 이번에 핵심 산업 분야에서 상당한 이득을 얻은 것은 수십 년 동안 파업을 경계하도록 배워온 상황에서 파업의 이점을 입증한 것이라면서 "UAW의 역사적이고 혁신적인 승리"라고 평가했다.
리히텐슈타인은 "당시 페인 위원장이 '파업은 효과가 있고, 연대는 효과가 있으며, 우리는 파업 전보다 더 단결돼 있다'고 말했다"면서 "이는 노조가 다른 곳에서도 할 수 있는 강력한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번 UAW 파업은 이미 다른 사업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고용주를 대리하는 데이비드 프리즈빌스키 변호사는 두 차례의 개별 계약 협상에서 노조 관계자들이 파업 가능성을 논의할 때 UAW를 언급했다고 밝혔다. 그는 "UAW가 돛에 바람을 잔뜩 불어넣고 있다"면서 "호들갑 떠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지만 이미 다른 노조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상공회의소는 최근 보고서에서 대담한 노동 운동이 파업 활동을 증가시키고 자동차 제조업 및 기타 산업에 의존하는 경제 생태계에 해를 끼쳐 "수많은 지역 기업과 지역사회에 부수적인 피해를 주고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UAW의 파업 전략은 다른 노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UAW는 모든 직원이 한꺼번에 파업을 하는 대신 빅3의 주요 공장 한 곳에서 소규모로 파업을 시작한 다음, 추가 압력을 가하기 위해 파업을 확대했다. 사측이 생산적으로 교섭에 임하고 있다고 판단되면 파업을 확대하지 않았지만, 시간을 끌고 있다고 판단되면 주요 공장으로 파업을 확대해 회사가 적극 협상에 임하도록 만들었다.
이런 전략은 소수의 사업장 손실로 혼란을 겪기 어려운 소매업이나 숙박업과 같은 분야에는 완벽하게 적용되기 어렵다는 분석도 있다. 하지만 서비스업은 고객과의 접근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파업 우려에 대응해 해외로 사업장을 이전하기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국제항만창고노조의 전 조직 책임자 피터 올니는 파업을 확대해 나가는 전략이 보기보다 더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satw@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