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눈치에 코미디쇼 중단?…미국 의원들, 애플에 항의서한

입력 2023-11-16 12:02  

중국 눈치에 코미디쇼 중단?…미국 의원들, 애플에 항의서한
애플TV+, 존 스튜어트 토크쇼 갑자기 종영 결정
"애플, 중국·AI 관련 주제 우려"…의원들 "외국세력 압력" 비판
팀 쿡 애플 CEO,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애플이 자사 서비스에서 중국에 비판적인 유명 코미디언의 토크쇼를 갑자기 끝내기로 한 결정과 관련해 중국 측의 압박에 굴복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미국 의회에서 제기되고 있다.
15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미 하원 미중 전략경쟁특별위원회의 양당 의원들은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에게 서한을 보내 애플의 스트리밍 서비스인 애플TV+(플러스)가 유명 시사 코미디언인 존 스튜어트의 토크쇼를 갑작스레 종영하기로 한 것에 대해 설명하라고 요청했다.
앞서 지난 달 뉴욕타임스(NYT)는 애플TV+에서 방영하던 스튜어트의 토크쇼가 창작을 둘러싼 애플과 스튜어트의 의견 차이로 마침표를 찍는다고 보도했다.
당시 소식통에 따르면 스튜어트는 중국·인공지능(AI)과 관련된 쇼 주제에 애플 경영진이 우려하고 있다고 제작진에게 말했다고 한다.
마이크 갤러거(공화) 위원장과 민주당 간사인 라자 크리슈나무르티(민주) 의원은 서한에서 "기업들은 자사 스트리밍 서비스에 어떤 콘텐츠가 적절한지 결정할 권한이 있지만, 외국 세력의 강압적 전술이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그런 결정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런 보도를 고려해 애플이 창작 업계를 안심시키기 위해 중국 공산당이나 중국에 비판적인 것으로 인식될 수 있는 콘텐츠를 애플TV+나 다른 애플 서비스에서 환영하겠다고 공개적으로 약속할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또 이런 우려에 대해 애플 측이 내달 15일까지 브리핑을 해줄 것을 요청하고 스튜어트 측과도 대화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스튜어트는 정치풍자 코미디 '데일리 쇼' 등을 진행하면서 큰 명성을 얻은 미국의 대표적 시사 코미디언이다.
2007년 '퓨 리서치 센터' 연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튜어트는 NBC의 간판 앵커 브라이언 윌리엄스, 톰 브로코, CBS의 댄 래더, CNN의 앤더슨 쿠퍼에 이어 미국인들이 가장 존경하는 언론인 4위에 오르기도 했다.
2021년 애플TV+와 계약해 토크쇼 '존 스튜어트의 이슈'를 시작하면서 6년 만에 토크쇼에 복귀해 인기를 끌었지만, 이번에 종영하게 됐다.

한편 이날 쿡 CEO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부대행사인 CEO 서밋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만찬에 참석할 예정이어서 이번 서한이 한층 관심을 끌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리는 이날 정상 만찬에는 쿡 CEO 외에도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래리 핑크 CEO 등 미국 재계 거물들이 참석, 시 주석과 만난다고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중국 시장은 미국, 유럽에 이어 애플에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아이폰 등 애플 제품은 중국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jhpark@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