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팔 전쟁] 마크롱·시진핑 "'두 국가 방안'이 근본적 탈출구"(종합)

입력 2023-11-20 23:35  

[이·팔 전쟁] 마크롱·시진핑 "'두 국가 방안'이 근본적 탈출구"(종합)
시진핑, 정상간 통화에서 "中 기업에 공평한 환경 제공해야"
마크롱 "EU-中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 발전…러북 군사협력 우려"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무장단체 하마스 간의 전쟁 상황 해결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두 정상이 팔레스타인-이스라엘 형세의 악화를 막는 것이 급선무고 특히 더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가 나와서는 안 되며 '두 국가 방안'은 충돌의 순환·반복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탈출구라는 데 뜻을 같이했다"고 보도했다.
두 정상은 아울러 공동의 관심사인 국제·지역 문제에 관해 소통을 유지하고 세계의 평화와 안정 수호를 위해 공헌하자고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날 시 주석은 최근 유럽연합(EU)과 중국이 갈등을 빚는 중국산 전기차 반보조금 조사 등 문제를 의식한 듯 "프랑스가 중국 기업에 공평하고 비차별적인 경영 환경을 제공해주길 희망한다"며 "프랑스가 중국-EU 관계에서 건설적인 역할을 적극적으로 발휘해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울러 중국이 유엔 등 다자기구와 기후변화 대응 등에서 프랑스와 협력을 강화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내년이 양국 수교 60주년이 되는 해라고 언급한 뒤 "양국은 역사의 바통을 잘 넘겨받아 수교의 초심을 지키고 전통적 우의를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은 프랑스와 고위급 교류를 유지하기를 바란다"면서 "고위급 인문 교류 메커니즘의 새로운 회의를 잘 개최하고 교육, 문화, 과학·기술 연구 등 협력에서 새로운 진전을 이룩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마크롱 대통령은 "현재 국제 정세에서 프랑스와 중국이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유지하는 것은 의의가 크다"며 "프랑스는 내년 수교 60주년을 계기로 고위급 교류 강화와 경제·무역, 항공, 인문 등 영역의 협력 심화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또 "프랑스는 EU와 중국이 상호 존중, 호혜 협력의 정신을 기초로 전면적 전략 동반자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수 있게 추동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고 신화통신은 전했다.
이날 통화와 관련해 엘리제궁은 마크롱 대통령이 시 주석에게 러시아와 북한 간 군사 협력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고 밝혔다.
익명을 요구한 엘리제궁 관계자는 기자들에게 "우리는 이것이 프랑스와 유럽연합 전체에 얼마나 문제가 되는지 중국이 깨닫기를 바란다"고 말했다고 AFP 통신이 전했다.
이 관계자는 북한과 러시아 간 협력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침략 범위를 확장하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