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전문가 "코로나 거치며 면역력 떨어져…'독감 피크' 1-2주 더"

입력 2023-11-27 11:32   수정 2023-11-29 16:59

中전문가 "코로나 거치며 면역력 떨어져…'독감 피크' 1-2주 더"
"병원균 덜 노출된 어린이 취약…1월 이후 노년 독감 정점 가능성"


(베이징=연합뉴스) 정성조 특파원 = 중국에서 올겨울 유난히 호흡기 질환이 많이 발생하는 것은 코로나19 대유행 시기를 거치며 면역력 저하로 발생한 '면역 격차' 때문이라는 중국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27일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의료 전문가들을 인용해 "지난 3년 동안 사람들이 호흡기 질환 예방을 잘해왔고, 사회적 접촉 감소와 잦은 휴교·휴업으로 인해 코로나19가 아닌 다른 호흡기 감염의 빈도도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런 경향은 결과적으로 사람들의 항체 수준을 줄여 '면역 격차'를 만들어내기 쉽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리퉁쩡 수도의과대학 부설 베이징유안병원 호흡기·감염병과 주임은 "코로나19 기간 태어난 많은 어린이는 이런 병원균에 덜 노출돼 더 취약해졌다"면서 "그 결과 올해 호흡기 질환 감염률은 지난 3년에 비해 많이 증가했고, 2019년 수준마저 넘어섰다"고 말했다.
중국은 올여름부터 전국에서 발병하기 시작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이 겨울철 들어 어린이들을 중심으로 더 기승을 부리고 인플루엔자 등 다른 바이러스까지 확산하면서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일부 학교는 폐렴이 확산하자 임시 휴교에 들어갔으며, 감염자가 발생한 유치원이나 학교의 학부모들은 전염을 우려해 등교시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일선 소아과는 어린이 환자가 크게 늘어 진료 시간을 연장하기도 했다.
왕화칭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 면역계획 수석전문가는 26일 기자회견에서 "모니터링 결과 연령대별 호흡기 감염병의 주요 병원체가 달랐다"고 밝혔다.
그는 0∼4세는 리노바이러스, 5∼14세는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15∼59세는 리노바이러스와 코로나19, 60세 이상에선 사람 메타뉴모바이러스(HMPV)와 일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이 각각 우세했다고 했다.
전국적으로 확산 중인 인플루엔자도 문제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전날 "모니터링 결과 최근 호흡기 감염성 질병은 인플루엔자를 위주로 리노바이러스와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호흡기세포융합바이러스(RSV), 아데노바이러스 등이 일으킨 것"이라며 "근래 중국의 급성 호흡기 질병이 지속해서 늘어나는 것은 다양한 호흡기 병원체가 중첩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발표했다.
리 주임은 이와 관련해 "독감(유행)의 정점은 1∼2주 더 이어질 수도 있다"며 "학교나 직장에서 모여야 하는 어린이와 젊은 층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새해(양력 1월 1일·원단<元旦>)가 되면 이들 집단은 감염 이후 면역을 얻게 될 것"이라며 "다만 새해 연휴 때 가족들이 모이면 노년층이 호흡기 질환의 주된 집단이 될 수 있고, 또 다른 호흡기 질환의 정점을 맞이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xi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