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올해만 고위관료 67명 부패혐의 조사…2020년의 4배"

입력 2023-11-27 16:57   수정 2023-11-27 17:08

"中 올해만 고위관료 67명 부패혐의 조사…2020년의 4배"
닛케이아시아 자체 집계…"금융권 고위직들도 줄줄이 낙마"

(서울=연합뉴스) 홍제성 기자 = 중국 사정당국이 올해 들어 67명의 고위 관료를 부패 혐의로 조사 중이며 이는 2020년의 4배에 달하는 수치라고 일본 영자지 닛케이아시아가 27일 보도했다.
신문은 중국 내 반(反)부패 사정 사령탑 격인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가 지난 1월 1일부터 이달 21일까지 발표한 공개자료를 자체 집계한 결과를 근거로 이같이 보도했다.
지난해 1년간 중국에서 부패 혐의로 조사를 받은 고위관료는 58명에 달했다.
올해 조사 대상에 올라 낙마한 관료들은 은행, 증권사, 보험사를 포함해 금융 분야를 관리·감독하는 중앙정부 기관 고위직들이 상당수 포함됐다.
안칭쑹 중국 선물협회 전 회장은 엄중한 기율 및 법률 위반 혐의로 기율심사 및 감찰 조사를 받고 있다는 사실이 지난 14일 공개됐다.
같은 날에는 중국 최고인민검찰원이 주충주 전 저장성 부성장에 대한 부패 혐의 조사를 마무리하고 체포한 사실을 공개했다.
주 전 부성장은 부성장 재임 전 상하이 증권거래소 소장 및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주석조리(차관보급) 등을 지낸 금융계 출신 인사다.
중국 검찰은 지난달에는 류롄거 전 중국은행 회장을 체포했다고 발표했으며 9월에는 판이페이 전 중국인민은행(중국의 중앙은행) 부행장을 뇌물수수 혐의로 기소했다.
닛케이아시아는 이같은 금융 분야에 대한 부패 척결은 시진핑 주석 리더십에 대한 불만을 잠재우고 공산당의 통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여겨진다고 평가했다.
2년 넘게 계속된 부동산 침체와 소규모 은행들 경영난 등을 겪고 있는 중국에서 금융리스크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도 최근의 반부패 드라이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신문은 지적했다.

시 주석 지도부는 21세기 중반(2049년)까지 사회주의 현대화 강국을 건설할 것이라는 목표 하에 국가안보를 중시해 왔다.
금융 부문 부패 확산으로 인한 리스크 증가는 국가안보에 대한 잠재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국 공산당은 최근 금융 부문에 대한 통제의 고삐를 조여왔다.
중국 공산당이 지난 3월 조직 개편을 통해 중앙금융위원회를 신설한 것도 금융 업무에 대한 당 중앙의 직접적인 통제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조처로 풀이된다.
리창 국무원 총리가 직접 지휘하는 이 위원회는 산하에 허리펑 부총리가 이끄는 사무기구인 증앙금융위원회판공실을 설치했다.
중국에서 부패 혐의로 올해 낙마한 고위직의 규모는 매체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난다.
블룸버그 통신은 지난 1월 1일부터 이달 8일까지 중국 당국이 발표한 자료를 근거로 전현직 고위관료 41명이 조사를 받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는 고위 관료를 어느 직위까지 볼 것인지 등에 대한 기준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추정되지만, 올해 들어 예년에 비해 시 주석 지도부의 반부패 사정의 칼날이 더 날카로워지고 있다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j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