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그룹 세대교체 속도…80년대생 오너家 3·4세 전면으로

입력 2023-11-28 15:48  

주요그룹 세대교체 속도…80년대생 오너家 3·4세 전면으로
HD현대 정기선·코오롱 이규호 부회장 승진…핵심사업 진두지휘
LS 구동휘·한화 김동선도 신성장동력 주축…롯데 신유열 역할도 관심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기자 = 연말을 앞두고 이어지는 국내 재계 인사에서 1980년대 출생한 오너가(家) 3·4세들이 각 그룹 경영의 핵심축으로 부상하는 흐름이 한층 뚜렷해졌다.
앞서 4대 그룹(삼성·SK·현대차·LG)에서 1960∼1970년대생 오너가 3·4세가 이미 회장을 달고 경영 전면에 나선 가운데 오너가의 30∼40대도 가세하면서 재계 세대교체가 가속하는 분위기다.



코오롱그룹은 28일 오너가 4세인 이규호(39) 코오롱모빌리티그룹 대표이사 사장을 지주사 ㈜코오롱의 전략부문 대표이사 부회장으로 승진 내정하는 내용을 포함한 2024년도 사장단·임원 인사를 발표했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 부회장은 1984년생으로, 2021년 코오롱인더스트리 구미공장 차장으로 입사해 현장에서 경영 수업을 시작한 데 이어 코오롱글로벌(건설) 부장, 코오롱인더스트리 상무보, ㈜코오롱 전략기획 담당 상무 등 그룹 내 주요 사업 부문을 두루 경험했다.
이후에도 지주사 최고전략책임자(CSO)를 겸직하며 그룹의 수소사업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을 이끌고, 자동차 유통 부문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해 올해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을 독립 법인으로 출범시키는 등 코오롱그룹의 미래 신사업 발굴과 추진을 주도해 왔다.



현대가 3세인 정기선(41) HD현대(옛 현대중공업그룹) 사장은 지난 10일 발표된 그룹 사장단 인사를 통해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오너 경영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 것이다.
HD현대는 최대주주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이 2002년 경영에서 손을 뗀 뒤 권오갑 회장 등을 중심으로 한 전문경영인 체제로 운영됐다.
1982년생으로 정 이사장의 장남인 정 부회장은 2009년 현대중공업에 대리로 입사한 뒤 미국 유학 등을 거쳐 2013년 현대중공업 경영기획팀 수석부장으로 그룹에 복귀했다.
이후 그룹 내 여러 계열사를 거치며 경영 수업을 받은 뒤 2021년 10월 사장에 올라 조선을 비롯한 주요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소 등 미래 신사업 발굴을 주도했다.
그간 그룹의 주력 분야인 조선 부문을 이끈 가삼현 HD한국조선해양 부회장과 한영석 HD현대중공업 부회장이 내년부터 자문역으로 물러날 예정이라 정 부회장이 그룹 내 유일한 부회장을 맡게 됐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의 3남으로 오너가 3세인 김동선(34) 한화갤러리아 전략본부장은 이달 전무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했다.
1989년생인 김 본부장은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전략부문장도 겸하고 있으며, 지난달 공식 출범한 한화로보틱스의 전략기획 담당도 맡고 있다.
그는 미국 수제 햄버거 브랜드 '파이브가이즈'의 국내 론칭을 지휘해 성공적인 안착을 이끌었고, 그룹의 차세대 성장 동력 중 하나인 로봇 사업에도 깊이 관여하는 등 존재감을 높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맏형(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작은형(김동원 한화생명 사장)보다 경영 일선 진출이 다소 늦었던 김 본부장은 한화건설 신성장전략팀 팀장, 한화에너지 글로벌전략담당 상무보, 한화호텔앤드리조트 프리미엄레저그룹장(상무) 등을 거쳤다.



LS그룹 3세인 구동휘(41) LS일렉트릭 비전경영총괄 대표(부사장)는 최근 단행된 임원 인사에서 그룹의 장기 성장 전략인 '비전 2030' 추진의 중요 축을 담당하게 됐다.
LS그룹은 배터리·전기차·반도체(배·전·반)를 포함한 신사업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해 2030년까지 자산 50조원 그룹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담아 비전 2030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인사에서 LS그룹은 배터리 소재 사업의 핵심을 담당하는 비철금속 소재 계열사 LS MnM에 최고운영책임자(COO)와 경영관리본부를 신설하는 조직 개편을 단행하고 구 부사장에게 COO를 맡겼다.
1982년생인 구 부사장은 구자열 LS그룹 이사회 의장(한국무역협회장)의 장남으로, LS일렉트릭 경영전략실 차장, 중국 산업자동화 사업부장, ㈜LS 밸류 매니지먼트 부문장, E1 COO 등을 거쳤다.



내달 정기 임원 인사가 예상되는 롯데그룹에서는 경영 수업 보폭을 넓히고 있는 오너가 3세 신유열(37) 롯데케미칼 상무의 경영 승계 작업에 속도가 붙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신동빈 회장 장남인 신 상무는 1986년생으로, 작년 8월 일본 롯데파이낸셜 최대주주인 롯데스트레티직인베스트먼트(LSI) 공동대표로 선임된 데 이어 그해 12월 한국 롯데케미칼 상무보에서 상무로 승진했다.
신동빈 회장이 지난달 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개장식 참석을 위해 베트남 출장을 갔을 당시 동행하는 등 신 회장의 여러 일정에도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를 두고 올해 인사에서 신 상무가 그룹의 핵심 사업 분야인 유통으로 진출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롯데그룹이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신 상무가 한동안은 다른 신사업 분야에 몸담으며 향후 행보를 고민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1980년대생은 아니지만, GS그룹의 허윤홍(44) GS건설 미래혁신대표(사장)는 지난달 인사를 통해 최고경영자(CEO)에 올랐다. 허 사장은 허창수 GS그룹 명예회장의 아들이자 GS그룹 4세다.
이번 인사는 GS건설이 철근 누락 사태로 유례없는 어려움에 처한 가운데 오너 일가가 나서 책임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허 사장은 LG칼텍스정유(현 GS칼텍스)에 입사해 사원으로 활동하다가 2005년 GS건설로 자리를 옮겼으며, 주택, 인프라, 해외플랜트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 경험을 쌓았다.
puls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