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 '체르비니아→르 브뢰이' 지명 환원…집권당 "반이탈리아적"

입력 2023-12-01 21:16  

伊 '체르비니아→르 브뢰이' 지명 환원…집권당 "반이탈리아적"
지방의회 결정에 반발 확산…체르비니아 시장 "지명 복원 착수"


(로마=연합뉴스) 신창용 특파원 = 이탈리아 북부의 유명 스키 휴양지인 체르비니아가 무솔리니 시대 이전의 프랑스어 지명인 르 브뢰이로 되돌아가자 정치권을 중심으로 반발이 커지고 있다.
1일(현지시간) 이탈리아 안사(ANSA) 통신에 따르면 체르비니아 지방 의회는 지난달 28일 무솔리니 시대 때 붙여진 마을의 이름을 과거 지명인 르 브뢰이로 바꾸기로 의결했다.
2011년부터 지명 변경 운동을 벌인 이 마을의 전 시장인 장 앙투안 마퀴나즈는 "우리는 지역의 문화를 고려해야 한다. 오랜 역사를 가진 이름은 보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 세기 동안 르 브뢰이라는 프랑스어 지명으로 알려진 이 마을은 1934년 파시스트 독재자 베니토 무솔리니가 추진한 외국어 사용 금지 정책에 따라 체르비니아라는 이탈리아식 이름을 갖게 됐다.
당시 프랑스, 스위스와 국경을 접한 이탈리아 북부 알프스 마을 중에는 이런 식으로 지명이 바뀐 곳이 많다.
무솔리니의 잔재이긴 하지만 이미 관광객에게 인지도가 높은 지명을 바꾸는 것에 대해 관광업계는 경제적 피해를 우려하며 반대의 목소리를 냈다.
마을 주민 700여명도 신분증부터 출생 증명서, 토지 등기부등본까지 각종 서류를 새로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 탓에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파시즘 정당에서 정치에 입문해 '여자 무솔리니'로 불리는 조르자 멜로니 총리가 이끄는 집권당인 이탈리아형제들(FdI)은 성명을 내고 "반이탈리아적 결정"이라며 지명 변경에 강하게 반대했다.
FdI 소속 하원의원인 알레산드로 우르치는 "탈레반이 자행한 정체성 말살에 버금가는 이데올로기적 광란"이라고 규정했다.
다니엘라 산탄체 이탈리아 관광부 장관은 "당신들 미쳤어요?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얼마나 긴 시간이 걸리는지 아느냐"며 체르비니아 당국에 이 결정을 재고할 것을 촉구했다.
장관까지 직접 나설 정도로 정치권의 압박이 커지자 체르비니아 당국도 부랴부랴 지명 변경 철회에 나섰다.
엘리사 치코 체르비니아 시장은 이날 안사 통신에 "체르비니아의 이름을 되찾기 위한 절차가 시작됐다"며 "우리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소식을 들은 산탄체 장관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환영의 메시지를 올렸다.
그는 "체르비니아 당국이 지명 변경 철회 절차에 들어간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체르비니아는 전 세계에서 이탈리아를 대표하는 이름이며, 우리는 이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무솔리니는 집권 1년 만인 1923년 이탈리아어와 이탈리아 문화를 외국의 영향으로부터 보존하고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이른바 '언어 교정' 법률을 통과시켰다.
당시 정책의 영향으로 이탈리아 사람들은 '샌드위치'를 '트라메치노'로 부른다. 카푸치노와 함께 아침 식사로 즐겨 먹는 페이스트리가 '크루아상'이 아닌 '코르네토'로 불리는 것도 그때의 영향 때문이다.
changyo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