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2차전지 주가, 美 IRA 우려기업 발표 속 비교적 '차분'

입력 2023-12-04 09:40  

[특징주] 2차전지 주가, 美 IRA 우려기업 발표 속 비교적 '차분'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외국 우려기업(FEOC) 규정 발표가 배터리 업계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4일 2차전지 관련 종목들은 비교적 차분한 주가 흐름을 보이고 있다.
미 재무부는 IRA의 전기차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는 외국 우려기업(FEOC)에 중국 정부와 관련된 합작회사 지분율이 25% 이상인 경우를 포함했다.
그동안 국내 배터리·소재 업계는 IRA FEOC 세부 규정 발표를 앞두고 중국 합작법인에 대한 지분율 제한 범위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워왔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 LG화학[051910]은 오전 9시 25분 현재 전 거래일보다 0.92% 하락한 48만2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LG화학은 중국 화유코발트와 함께 1조2천억원을 투자해 새만금에 배터리 전구체 합작 공장을 짓기로 한 바 있다.
또 화유그룹과 양극재 공급망에 대한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맺고 화유그룹 산하 유산과 모로코에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양극재 합작공장도 짓기로 한 상태다.
포스코퓨처엠과 함께 중국 CNGR과 경북 포항에 이차전지용 니켈과 전구체 생산 공장을 짓기로 한 POSCO홀딩스[005490]는 전 거래일 대비 0.21% 하락한 47만3천원에 거래되고 있다.
다만 SK온과 함께 중국의 전구체 생산기업 거린메이(GEM)와 새만금에 전구체 생산을 위한 3자 합작법인을 설립할 계획을 가진 에코프로[086520]는 이 시각 현재 코스닥시장에서 전날보다 5.11% 하락한 68만7천원에 거래돼 상대적으로 큰 낙폭을 보였다.
포스코퓨처엠은 전 거래일보다 0.96% 상승한 31만7천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LG에너지솔루션[373220]도 43만1천500원에 거래되며 전 거래일 대비 0.71% 상승 폭을 나타내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초 중국 리튬화합물 제조업체 야화와 모로코에서 수산화리튬 생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맺었고, 화유코발트와 중국 내 첫 한중 합작 배터리 리사이클 합작법인(JV)을 세우기로 했다.
증권가는 미국이 2차전지 공급망 구축에 있어 '탈중국 기조'를 재차 분명히 한 점은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서 국내 배터리업계에 긍정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국내 기업들이 그간 활발히 추진해온 중국과의 합작투자법인 지배구조 변경 필요성, 업계 전반의 보조금 축소 가능성 등 리스크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ykbae@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