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암염광산지역 토양 침강 가속…비상사태 선포·주민 대피

입력 2023-12-05 23:43  

브라질 암염광산지역 토양 침강 가속…비상사태 선포·주민 대피


(상파울루=연합뉴스) 김지윤 통신원 = 브라질 북동부에 있는 암염 광산 지역의 토양이 빠른 속도로 가라앉고 있는 것으로 관찰돼, 해당 지역에 재난이 우려된다.
G1, CNN 브라질 등 현지 매체는 5일(현지시간) 브라질의 북동부 알라고아스주(州) 마세이오시의 다섯 개 지역에 걸쳐 분포된 암염 광산의 토양 침강이 지난달부터 가속하며 광산 하나가 붕괴할 위험이 임박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알라고아스주 정부는 비상사태를 선포하고 지난 달 29일과 30일 양일에 거쳐 해당 지역 주민들을 대피시켰다.
민방위대가 붕괴위험에 처한 광산 지역을 촬영한 항공 사진 분석 결과 해당 지역의 균열이 계속 확산하고 있으며 건조 지역 역시 빠른 속도로 가라앉고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
석유화학 회사 브라스켐(Braskem)은 지난 1970년에 처음 메세이오에서 암염 채굴을 시작했다.
이후 2018년 2월, 해당 지역 토양에 첫 번째 균열이 나타났으며, 바로 다음 달 2.5도의 지진이 발생해 큰 재산 피해를 보았다.
2019년 연방정부 산하 기관인 브라질 지질조사국(CPRM)은 광산이 토양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주원인임을 확인했고, 이후 주민들에게 첫 대피 명령이 내려졌다.
현지 매체에 따르면 이후 침강 지역의 주택 1만4천여 채가 버려졌으며, 약 6만 명이 피해를 봤다.
광산이 토양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으로 확인된 후 브라스켐은 평균 깊이 886m 광산 35개를 폐쇄하고 안정화 작업을 시작했으나, 지난달에만 다섯 번의 지진이 발생했고 현재는 광산 하나가 붕괴 위험에 처한 상태다.
토목공학 전문가인 아베우 갈린두는 현지언론에 "만약 광산이 붕괴할 경우 인접한 두 개의 광산에도 영향을 미치며 축구 경기장 크기의 분화구를 형성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또 그는 "붕괴와 함께 인근 호수의 물, 흙, 잔해가 분화구로 흘러들어 호수의 물을 염분으로 만들고 해당 지역 전체에 매우 비극적인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브라스켐은 현재 국립광업청(ANM)의 승인 아래 계획에 따라 2025년 중반까지 암염 광산을 완전히 폐쇄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kjy329@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