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구의원 선거 중간투표율 15.47%…요양원에 투표장버스 제공

입력 2023-12-10 16:55  

홍콩 구의원 선거 중간투표율 15.47%…요양원에 투표장버스 제공
민주활동가 3명 체포…'투표 감사 카드'에 공무원 압박 우려 제기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홍콩에서 10일 오전 8시30분(현지시간) 시작한 제7회 구의원 선거의 투표율이 오후 2시30분 현재 15.47%를 기록했다.
홍콩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홍콩(총인구 750만명) 등록 유권자 433만106명 중 67만388명이 오후 2시30분 현재 투표를 했다.
이날 선거에서 유권자는 구의회 전체 470명 중 19%에 해당하는 88명만 뽑는다.
나머지 81%는 행정장관이 임명하는 179명, 친중 진영으로 채워진 각 지역 위원회 3곳(총 2천532명)이 선출하는 176명, 관료 출신 지역 주민 대표 몫 27명이다.
2021년 '애국자'만 출마할 수 있게 선거제가 바뀌면서 민주 진영의 출마가 봉쇄돼 제7대 홍콩 구의회는 선거도 전에 이미 친중 인사들로만 채워지게 됐다. 이에 따라 이날 선거는 누가 당선되느냐가 아니라 투표율이 얼마나 나올까에 관심이 쏠린다.
2019년 반정부 시위 도중 치러진 제6회 구의원 선거의 투표율은 이례적으로 높은 71.2%를 기록하며 민주 진영이 18개 선거구 중 17개를 휩쓰는 압승을 거뒀다. 당시에는 투표 인파가 몰리면서 각 지역 투표소마다 긴 대기줄이 길게 늘어서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반면 사실상 '경쟁'이 없는 이번 선거에 대한 홍콩 시민의 관심은 저조하다.
기자가 이날 오후 12시30분부터 둘러본 호만틴 지역 투표소 3곳도 모두 한산했다. 사람들이 드문드문 투표소로 입장했고 대부분이 노인이었다. 투표소 1곳에는 경찰 2명이 배치됐고, 3곳 모두 투표소 앞 촬영을 불허했다.
홍콩 정부는 투표율을 높이기 위해 8∼10일 각종 문화행사를 기획하는 등 사람들이 선거에 관심을 갖고 투표하러 집 밖으로 나오도록 총력을 기울였다.
또 각 요양원에 보조금 2만홍콩달러(약 338만원)를 지급해 요양원에서 투표소까지 노인들을 실어 나를 미니버스를 마련할 수 있게 했다. 190여개 요양원이 해당 보조금을 신청했다고 홍콩프리프레스(HKFP)는 전했다.
홍콩 정부는 또한 투표하고 나오는 사람들에게 '투표 감사 카드'를 나눠주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것이 공무원들의 투표를 압박하기 위한 수단이 되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했다. 앞서 홍콩 정부는 공무원들이 투표하는 것은 의무라고 강조했는데, 해당 카드가 투표 증거로 사용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는 설명이다. 다만 홍콩 정부는 이를 부인했다.


이런 가운데 홍콩 군소 야당인 사회민주연선(社會民主連線)의 찬포잉 주석과 다른 당원 2명이 이날 오전 8시15분께 센트럴 지역에서 경찰 검문을 받고 체포됐다.
사회민주연선은 성명을 통해 약 10명의 경찰관이 이들 3명을 검문하고 체포했다면서, 당국이 선거제 개편을 통해 유권자가 직접 뽑는 구의원 의석을 기존 94%에서 19%로 대폭 줄인 것은 "기본법(홍콩 미니헌법)에 명시된 공정한 선거를 향한 꾸준한 발전에서 크게 퇴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2019년 선거에서 야권이 압승을 거둔 것은 홍콩인들의 정부에 대한 실망과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바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체포된 3명은 확성기를 들고 있었고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이 투표를 하는 미드 레벨의 투표소를 향하던 중 검문에 걸린 것으로 보인다고 SCMP는 설명했다.
리 장관은 이날 오전 투표를 하면서 "개편된 선거제는 지방의회가 2019년의 '색깔 혁명'을 피할 수 있게 했다"며 "바뀐 선거제로 구의회는 조국과 홍콩, 지역구와 주민을 배반하는 자가 아니라 대중에 진정 봉사하는 자를 뽑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색깔혁명은 권위주의 정권 국가에서 서방의 직·간접 개입 하에 일어나는 민주주의 개혁 운동을 의미한다.
pretty@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