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최저 투표율에도 中 "애국자 통치 선거" 홍콩 "고품질 선거"(종합)

입력 2023-12-11 17:38  

역대최저 투표율에도 中 "애국자 통치 선거" 홍콩 "고품질 선거"(종합)
홍콩 구의원 선거에 '자화자찬'…中 "선거 과정, 질서정연하고 공평·공정"



(홍콩·베이징=연합뉴스) 윤고은 한종구 특파원 = 제7회 홍콩 구의원 선거가 홍콩이 영국에서 중국으로 반환된 1997년 이후 치러진 모든 선거 중 가장 낮은 투표율을 기록했음에도 중국 정부와 홍콩 당국은 자화자찬하며 선거 결과를 높이 평가했다.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홍콩 구의원 선거 결과 관련 입장에 대한 질의에 "이번 선거는 홍콩 구의회 제도 개편 후 첫 번째 실천으로, 선거 과정이 표준화되고 질서정연하며 공평·공정했다"며 "애국자가 통치하는 홍콩의 새로운 기상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마오 대변인은 이어 "우리는 새롭게 선출된 구의회가 법률에 따라 직무를 수행할 것으로 믿는다"며 "이들이 홍콩 정부와 홍콩 주민 사이에서 가교 역할을 하고 홍콩의 거버넌스 시스템을 개선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중국 국무원 홍콩마카오사무판공실(HKMAO)도 이날 성명을 통해 "홍콩 구의원 선거가 '애국자에 의한 홍콩 통치' 원칙 이행에 중요한 선거였다"면서 "119만여명이 이번 선거에 대한 비방에 맞서 투표를 했다"고 강조했다.
존 리 홍콩 행정장관은 "이번 선거가 '고품질 선거'였다"면서 "우리의 훌륭한 선거 문화를 전적으로 보여주고 개편 구의회 체제가 훨씬 우월함을 강조했다"고 언급했다.
중국홍콩마카오연구협회 라우시우카이 고문은 SCMP에 "중국은 이미 야권 인사들 출마를 막은 것이 해당 진영 일부 지지자들 보이콧으로 이어질 것임을 예상했다"며 "행정부가 성과를 내면 친중 진영이 점점 세를 불릴 것이고 미래 선거 투표율은 개선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재스퍼 창 전 입법회 주석도 이번 투표율이 중국을 실망시켰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으며, 2021년 입법회 선거와 비슷한 투표율이라면 만족스러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존 번스 홍콩대 명예교수는 "낮은 투표율은 구의회 정당성에 영향을 미친다"며 "정부가 전례없는 선거 캠페인을 펼쳤는데 이를 통해 투표장에 온 이들은 '동원된 참여'로, 구의회 같은 기구의 정당성을 높이는 데 별 기여를 못 한다"고 지적했다.



전날(10일) 치러진 구의원 선거는 홍콩(총인구 750만명) 등록 유권자 433만106명 중 119만3천193명이 투표해 최종 투표율이 27.5%로 집계됐다.
SCMP와 홍콩프리프레스(HKFP)에 따르면 1997년 이후 역대 구의원 선거 투표율이 가장 낮았던 때는 1999년 선거로 35.8%였었다.
또 27.5%는 1997년 후 열린 모든 선거를 통틀어서도 가장 낮은 투표율이다. 이전까지 최저 투표율은 2021년 12월 입법회(의회) 의원 선거의 30.2%였다.
당국이 이례적으로 대대적인 투표 캠페인을 펼치고, 갑작스러운 전산 고장을 이유로 투표 시간이 90분 연장됐음에도 유권자들을 투표장으로 끌어내지 못했다.
이번 구의원 선거는 특히 직전 제6회 구의원 선거의 투표율과 대비된다.
2019년 11월 거센 반정부 시위 물결 속 진행된 제6회 구의원 선거의 투표율은 71.2%로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이번 구의원 선거와 무려 43.7% 포인트(p)나 차이가 난다.
해당 입법회 의원 선거와 이번 구의원 선거는 모두 중국이 홍콩의 선거제를 '애국자'만 출마하도록 뜯어고친 후 각각 처음 치러진 입법회와 구의회 선거였다.
두 선거 모두 민주 진영이 참여하지 못하고 친중 인사들로만 채워지게 되면서 유권자들 관심이 저조했다.


pretty@yna.co.kr
jkhan@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